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가락 골절후 재활

제가 운동하다가 엄지 손가락을 다쳐서 엄지 첫번째 마디와 두번째 마디를 이어주는 관절에 있는 뼈가 골절 됐었어요. 의사쌤이 뼈도 골절됐고 이 부분이 힘줄이랑 관련된 부분이라 수술해서 철심을 박아야한대요 그래서 4월 10일에 수술해서 6주 정도 깁스한다음에 이번주에 철심빼고 어제 깁스 풀고 재활운동 해도 된다고 하셔서 하려고 하는데 하루 살아보니까 엄지손가락에 아예 힘도 안들어가고 그냥 핸드폰 터치 할정도만 되는데 재활운동은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또 걸마나 걸려서 손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손가락 골절후 재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재활운동을 시작한 후에 엄지 손가락에 아직 힘이 들어가지 않고, 손을 사용하는 데에 제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손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시간과 조심스러운 재활 운동이 필요합니다.

재활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의사 또는 재활 전문가의 지시를 따르세요: 수술을 한 의사나 재활 전문가가 권장하는 재활 운동 계획을 따라야 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운동을 안내해줄 것입니다.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시작하세요: 손을 사용하는 능력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부드럽고 점진적인 운동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을 조금씩 움직이며 근력과 유연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세요.

재활 운동을 꾸준히 수행하세요: 손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재활 운동이 필요합니다. 의사나 재활 전문가가 권장하는 운동을 주기적으로 수행하며, 조금씩 운동의 강도와 범위를 늘려나가세요.

안전을 위해 주의하세요: 재활 운동을 할 때는 손가락을 부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 도중 통증이나 불편을 느낄 경우 즉시 멈추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세요.

재활 기간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손을 사용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서는 의사나 재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상황을 평가하고, 회복에 필요한 시간과 단계를 안내해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손가락 골절후 재활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골절이 이루어진 부분 및 힘줄 손상 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어 담당 선생님과 상의 후 가장 좋은 재활운동법을 습득하시거나 재활의학과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