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경부암 주사

이십대 초 여자입니다.

삽입성관계 경험은 없고 구강성교 경험은 있는데요, 곧 자궁경부암 주사(가다실 9구) 맞는 것을 고려중입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맞기 전 성관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구강성교도 성병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인유두종 바이러스 헤르페스 등등). 자궁경부암 주사 맞기 전 구강성교도 하지 않는 게 좋은가요? 자궁경부암 주사 및 자궁경부암과 관련이 있나요? 자궁경부암 주사 맞기 전 성관계를 하지 않는게 좋다고 해서, 구강성교도 하면 안돼는 건지 궁금해요. 자궁경부암과 이런 구강성교를 통해 생길 수 있는 성병 및 바이러스는 다른 것인가요?

그리고 제가 상대의 성기를 만지는 것이든 상대가 제 중요부위를 만지는 것이든 만지는 것 만으로도 바이러스가 옮길 수 있나요? 만약에 상대쪽에 바이러스가 있다면 상대가 제 질 주위를 만지거나 손으로 애무하면 제가 감염될 위험이 있는 건가요? 상대쪽에 바이러스가 있다고 했을때 제가 상대의 성기를 손으로 애무하면 저에게 감염될 위험도 있는 건가요? 쿠퍼액이 묻어있다면 애무 후 나중에 키스하거나 할때 제 입에 들어갈수도 있을텐데, 서로 손으로 만지는 것도 자궁경부암 주사 맞기 전가지 하면 안돼나요? 물론 반대로 저에게 바이러스가 있다면 상대에게 영향을 주지않을까 걱정도되어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주사가 1,2,3차 까지 있던데 1차 맡구 언제까지 성관계를 하지 않아야 하나요?


답변

Re : 자궁경부암 주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궁경부암 주사는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접종되는 백신입니다. 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구강성교와 자궁경부암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구강 성교를 통해 전파될 수 있으며, 해당 바이러스의 특정 유형은 자궁경부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기 전에 구강성교를 피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그러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후에는 구강성교와 자궁경부암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아집니다.

성병이나 바이러스의 전파는 직접적인 접촉이나 체액의 교환을 통해 일어납니다. 만약 상대방이 성병이나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면, 그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성기를 만지거나, 제 질 주위를 만지거나, 손으로 애무하는 등의 행위로 인해 바이러스 전파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퍼액이나 다른 체액이 묻은 상태에서의 접촉이나 키스도 감염의 위험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3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각 접종 사이에는 정해진 시간 간격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1차 접종 후 1~2개월 후 2차 접종, 그리고 6개월 후 3차 접종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차 접종 이후부터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만, 정확한 성관계 중단 기간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백신을 접종하였다고 해도, 다른 성병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다른 성병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성관계 및 성교육, 적절한 보호 수단 사용 등을 실천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궁경부암 주사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성관계 이전에 하시는 것이 좋으므로 3차 접종을 완료 하고 갖는게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