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불량 어지러움증

한달전부터 소화불량, 명치압박감 통증, 상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수초 정도되는 약한 가슴통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어지러움 증상과 피곤함이 너무 심한거 같아요. 식후 직후에 증상이 제일 심한거 같아요. 거의 하루종일 그런거 같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보다 움직일 때 심해집니다. 최근 일주일부터 증상이 있었고
이러다가 쓰러질것 같은 불안감이 커서 질문합니다.

제일 불편한거는 소화안되고 체하는 거, 어지러움, 피곤함입니다.

일단은 소화기, 순환기에서 진단을 받고 있는중입니다..
이틀전부터 한의원에서도 진단중이고요..

1. 심혈관 질환일까요..? 의사가 그럴 확률은 거의 없다고 하더라고요... 일단 검사는 했고 다음주에 결과가 나옵니다.

2. 기능성 소화 불량 이나 담적병일까요?

3. 공황장애, 불안장애일까요? 제가 최근에 이런걸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굉장히 불안해했습니다..


답변

Re : 소화불량 어지러움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소화불량, 명치압박감 통증, 상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가슴통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있으며, 어지러움과 피곤함이 심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은 가슴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슴통증과 소화불량만으로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미 검사를 받았고 결과를 기다리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소화기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기능성 소화불량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불량, 팽만감, 가스 증상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요인: 스트레스,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해 소화불량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심하게 작용하면 신체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진단은 전문 의료진이 실시해야 하며, 종합적인 상담과 검사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소화기 및 순환기 질환에 대해 진단을 받고 계시고 한의원에서도 진단 중이시다고 하셨으니 해당 의료진들과의 상담을 꾸준히 이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하고 걱정스러우시겠지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증상의 원인을 밝히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화불량 어지러움증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가까운 소화기 내과 나 대장 항문 외과 에 오셔서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