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새끼 발가락 감각이 이상합니다..

1. 최근 (10일 전) 급성 췌장염을 앓았고, 1주일 가량 입원 치료 하였습니다. (고지혈증이 원인으로 추정)

2. 내시경, 복부 CT, 피 검사, 복부 초음파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3. 발병 당일부터 4일 가량 금식(물 포함)을 진행하였고, 포도당 수액을 맞았습니다.

4. 아주 경미한 지방간, 미약한 만성 식도염을 제외하고 특이 사항은 없다고 들었습니다.

--------

퇴원 후부터 새끼 발가락 쪽에 감각이 이상한 것 같습니다.. (3일 차)

걸으면 조금 묵직한 통증(발톱과 발가락 사이 부근?) 도 있고..

꾹꾹 눌러보면 마치 얼음 물에서 빼는 것 마냥 감각이 얼얼한 느낌도 있습니다.


찾아보니, 소건막류, 허리디스크, 당뇨발 등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하는데..

허리 쪽은 불편함이 딱히 없고, 소건막류 처럼 발가락이 많이 휜 것 처럼 보이진 않습니다..

평소 단 것을 워낙 싫어해서 잘 안먹는 편인데, 췌장 문제나 수액 등으로 당뇨발 같은게 생길 수 있나요?

생활하는데 크게 불편한 것은 아니라, 1~2 주 가량 지속되면 병원을 가보려고 하는데

신경외과를 가봐야 하나요?


답변

Re : 새끼 발가락 감각이 이상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매번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매번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새끼 발가락에 감각 이상이 있는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허리 디스크나 소건막류와 관련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췌장염과 발가락 감각 이상 간의 직접적인 관련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은 급성 췌장염의 일시적인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발가락 감각 이상과의 관련성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가능성을 확인하려면 혈당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경외과를 방문해야 하는지 여부는 전문적인 의학 상담이 필요합니다. 만약 췌장염 치료와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 원인을 찾기 위해 신경외과를 방문하는 것은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나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발가락의 감각 이상이 지속되고 불편을 초래한다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새끼 발가락 감각이 이상합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신경외과 진료를 보시기 보다는 족부 정형외과나 신경과 진료를 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