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검진시추가 진료항목은?

공단건강검진시. 추가로. 검진. 받아야할. 종목이. 어덯한것이. 있을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보통 60대에서 추가로 하면 하는것이. 어덯한것 있을까요


답변

Re : 건강검진시추가 진료항목은?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건강검진 항목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요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국가 또는 지역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0대에서 권장되는 추가적인 검진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장암 검진: 대장암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 확률이 증가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 검진은 대장 내부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대장내시경 검사(colonoscopy), 대장조영술(CT colonography), 대변 혈액 검사(Stool occult blood test)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검진: 여성의 경우 유방암 검진이 중요합니다. 이는 유방촬영검사(Mammography)를 통해 유방 조직의 이상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60대 여성은 2년마다 유방암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전립선암 검진: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 검진이 중요합니다. 이는 혈액 검사로서 전립선 특이 항원(Prostate-Specific Antigen, PSA) 검사를 통해 전립선암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골다공증 검진: 골다공증은 골조직의 밀도가 감소하여 골절 위험이 증가하는 상태입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 골다공증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뼈 밀도 검사(Dual-energy X-ray absorptiometry, DXA)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검진: 고령자의 경우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측정과 당화혈색소(HbA1c) 검사 등을 통해 당뇨병의 유무 및 관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항목은 일반적인 추천사항이며, 개인의 건강 상태, 가족력, 의료 기반 등에 따라 추가적인 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검진 항목과 주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