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를 혀로 훑으면 이질감이 들고, 혀로 밀면 딸깍(톡)합니다 / 제발 알려주세요
SMART TAG : 잇몸, 치아, 치과

처음에 빨대로 음료를 마실때 윗앞니가 톡? 딸깍?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뒤로 침을 강하게 삼키거나 무언갈 먹을때, 음료를 마실때, 립밤을 바르고 오물오물 할때 등등, 치아가 쪼이는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그느낌이 들어 혀로 밀면 딸깍(톡) 하는 느낌이 들며 맞춰집니다.
치과 6군데를 갔으나 다들 흔들리지 않다고 괜찮다고 합니다.
매일 딸깍하는 치아는 랜덤에 가까우며,
그 중에 앞니가 자주 딸깍(톡)하는데 혀로 딸깍(톡)하는부분 앞면을 훑으면 딸깍하는 치아에서 밀리는느낌같은 비슷한 이질감이 듭니다.. (시린느낌&통증 X)

살면서 안그러다가 갑자기 그러는 이유는 무엇이고, 잇몸 혹은 치석의 문제인가 싶어서 어제 결국 스케일링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가끔씩 딸깍하는 느낌이 듭니다)

일주일동안 딸깍한 치아는 아래 송곳니부분, 위 송곳니, 작은어금니, 앞니 등등입니다

치아가 흔들리진 않지만 이런 느낌이 느껴지는 것은 어떤경우일까요?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이런증상을 가진 사람들만 많고, 명쾌한 답이 없던데 의학적으로 밝혀지지않은 문제인가요?

+)스케일링 이틀전 완료
치주인대와 치조골 등등 정상이라고 합니다
잇몸 정상이라고 합니다
파노라마 엑스레이 사진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의사선생님들이 안흔들린다고 했지만 저에겐 흔들린다고 느껴져서 생활하는데 불편해요 제발 알려주세요


답변

Re : 치아를 혀로 훑으면 이질감이 들고, 혀로 밀면 딸깍(톡)합니다 / 제발 알려주세요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처음에 빨대로 음료를 마실때 윗앞니가 톡? 딸깍?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뒤로 침을 강하게 삼키거나 무언갈 먹을때, 음료를 마실때, 립밤을 바르고 오물오물 할때 등등, 치아가 쪼이는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그느낌이 들어 혀로 밀면 딸깍(톡) 하는 느낌이 들며 맞춰집니다. 치과 6군데를 갔으나 다들 흔들리지 않다고 괜찮다고 합니다. 매일 딸깍하는 치아는 랜덤에 가까우며, 그 중에 앞니가 자주 딸깍(톡)하는데 혀로 딸깍(톡)하는부분 앞면을 훑으면 딸깍하는 치아에서 밀리는느낌같은 비슷한 이질감이 듭니다.. (시린느낌&통증 X) 살면서 안그러다가 갑자기 그러는 이유는 무엇이고, 잇몸 혹은 치석의 문제인가 싶어서 어제 결국 스케일링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가끔씩 딸깍하는 느낌이 듭니다) 일주일동안 딸깍한 치아는 아래 송곳니부분, 위 송곳니, 작은어금니, 앞니 등등입니다 치아가 흔들리진 않지만 이런 느낌이 느껴지는 것은 어떤경우일까요?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이런증상을 가진 사람들만 많고, 명쾌한 답이 없던데 의학적으로 밝혀지지않은 문제인가요? +)스케일링 이틀전 완료 치주인대와 치조골 등등 정상이라고 합니다 잇몸 정상이라고 합니다 파노라마 엑스레이 사진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의사선생님들이 안흔들린다고 했지만 저에겐 흔들린다고 느껴져서 생활하는데 불편해요 제발 알려주세요

잇몸 염증이 심하거나

잇몸 뼈가 내려간 경우가 아니라면

치아가 이렇게 흔들리는 경우는 아주 드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아를 혀로 훑으면 이질감이 들고, 혀로 밀면 딸깍(톡)합니다 / 제발 알려주세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흔들림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 근육의 긴장: 혀로 치아를 훑거나 밀면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흔들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생체 구조와 근육 조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아와 관련된 조직의 미세한 이상: 치아와 주변 조직, 치조골, 잇몸 등의 미세한 이상이 흔들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은 일반적인 치과 검진이나 엑스레이 검사에서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은 단순히 예시일 뿐이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병력과 증상에 대한 자세한 의료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인 검사나 상세한 치과 검진을 고려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의학적인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