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혈관 질환 어깨통증

오늘 심장ct를 찍느라 조영제를 맞긴했는데
어깨 쪽 후면삼각근이 계속 근육이 쥐나는것처럼 뭉치듯 통증이있습니다.

1. 심혈관 질환 심근경색등의 증상이랑은 살짝 거리가 멀까요..? 쥐어짜듯이 아프고 따갑고 많이 아프다고 그러는데 제가 느끼는 증상은 쥐나는듯이 근육이 뭉치는 듯한 증상입니다

2. 조영제의 부작용일까요? 아니면 제가 소화불량으로 오늘 침을 맞았는데 그에 관한 증상인가요?

3.걱정 안해도 되겠죠?ㅠㅠ 순환기내과에서 검사결과가 다음주에 나오는데 갑작스럽게 그런 일은 없겠죠..?


답변

Re : 심혈관 질환 어깨통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깨 쪽 후면삼각근에서 느끼는 근육이 쥐는 듯한 통증은 심혈관 질환인 심근경색과는 거리가 멀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가슴 통증이 주로 나타나는데, 흉통은 가슴 중앙에서 시작하여 팔, 어깨, 턱 등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어깨 근육의 통증은 다른 원인, 예를 들어 근육 긴장, 염좌, 염좌근막염 등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과는 관련이 적을 수 있습니다.

조영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어깨 통증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는 혈관 내에서 혈관을 시각화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이며, 통증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영제로 인한 어깨 통증은 일시적이며 일반적으로 조영제가 체내에서 제거되면 호전됩니다.

현재까지 제공된 정보로는 걱정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심장 CT 검사 후 어깨 통증이 나타났다면 조영제 또는 소화불량과 관련된 임시적인 증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사의 진단과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입니다. 순환기내과에서 검사 결과를 받게 되면 의사가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의사의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의료 상담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정보만으로는 충분한 평가를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가능하다면 검사 결과를 받으신 후 의사와 상담하여 자세한 설명과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