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폭세틴, 아빌리파이

지식인 보고 질문드려요!!
대학병원에서 세로자트정 20
삼진디아제팜정 5
아빌리파이 2
사일레노 6
이렇게 받았었는데 현재 체중이 단기간에 너무 불어서 근처 병원에서 약을 다시 처방받아보았어요. 체중증가가 너무 심하다고 해서인지 폭세틴을 처방해주셨는데
폭세틴 캡슐 20
아빌리파이 1
이렇게 처방 같이 받았는데 혹시 부작용 있을까요??


답변

Re : 폭세틴, 아빌리파이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존약(세로자트정 20. 삼진디아제팜정 5. 아빌리파이 2. 사일레노 6)의 복용을 중지하고, 새로운 약(폭세틴 캡슐 20
아빌리파이 1)을 복용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근처병원선생님께서 기존약+새로운약을 함께 복용하라고 했으나 임의로 새로운 약만 복용하고 계셔서 걱정하시는 지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개인차가 있고 그 빈도가 적어서, 아직 발생하지 않은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금단(단약 후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증상)증상 역시 부작용의 양상과 대처와 비슷하므로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가지 걱정스런 점이 있습니다.
: 현재 체중(과거보다 증가된 체중)은 키에 비해 여전히 매우 마른 편이며, 의학적으로는 체중증가가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원래 체중은 대략 30kg 후반으로 보이는데, 꽤 심한 저체중입니다. 식이장애가 있는지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정확한 답변은 담당주치의선생님이 해주실 수 있으므로 꼭 문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폭세틴, 아빌리파이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플루옥세틴 투여 시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두통, 구역, 불면증, 피로 및 설사이다.
아빌리파이의 가장 흔하게(10% 이상) 나타난 이상반응은 오심, 구토, 변비, 두통, 어지러움, 정좌불능증, 불안, 불면증, 안절부절이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폭세틴, 아빌리파이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폭세틴 (Paxil)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로 사용되는 항우울제입니다. 아빌리파이 (Abilify)는 항정신병 약물 중 하나로, 주로 정신분열증과 양극성 장애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 두 약물에는 일반적으로 약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폭세틴의 일반적인 부작용에는 졸림, 불면증, 식욕 변화, 체중 변화, 성기능 문제, 소화장애, 두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는 폭세틴의 부작용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특정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아빌리파이의 부작용에는 졸림, 불안감, 안절부절 못하는 움직임, 근육 경직, 신체 무게 변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이라고 해도 모든 사람들이 그를 겪지는 않습니다. 또한, 부작용의 정도와 지속기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의약품 사용 시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 개개인의 상태와 약물 복용에 따른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해 평가하고 조언해 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받고 있는 약물과 새로운 처방 받은 약물의 상호작용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