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폐성향 및 인격장애 치료방식

자폐성향 및 인격장애 때문에 전문적으로 치료를 받으려고 하는데, 어떤 치료방식을 선택해야할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우울증과 공황장애때문에 병원을 다니다가, 오랜시간 고민해온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니 자폐성향이 있는것 같고 인격장애가 의심된다고 하셨습니다.(이전 질문글을 보고오시면 이해가 편하실듯 합니다!) 정확히 어떤 인격장애인지는 진단내리지 않으셨지만 (함부로 내릴수 없고 또 오래걸린다고 하셨습니다) 반사회성과 자기애성등을 언급하셨습니다. 저역시 이런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고, 오랜시간 스스로 고쳐보려고 노력했지만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치료받는것이 필요할것 같아서 치료를 해보려고 합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정신분석치료를 권하기도 하셨는데, 여러모로 부담이 되어서 제가 원하는 치료방향에 맞는 치료방식을 선택하여 진행하려 합니다. 저는 공감능력과 도덕관념등에 결핍이 있고(거의 존재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이것때문에 지금껏 살아오면서 많은 장애를 겪어왔습니다. 그리고 다른사람들과 제가 다르다는 사실때문에 지속적인 외로움과 심리적 고통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보통사람들과 비슷하게 감정을 느끼게 되었으면 하고, 또 제 나름대로 세운 세계관과 행동양식에 있는 문제점들을 고치고 교정받고 싶습니다. 사회와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마음가짐을 제대로 배우고 체화하고싶기도 합니다. 이런 치료목적에 정신분석적 치료가 도움이 될까요? 또 찾아보니 인지행동치료가 있던데, 이치료가 도움이 될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또 제 치료동기 및 목적에 부합할만한 다른 치료방식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자폐성향 및 인격장애 치료방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폐성향과 인격장애는 다양한 치료방식을 통해 관리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식의 선택은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 옵션 중에서는 정신분석적 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일부입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다른 치료방식이나 접근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적 치료: 정신분석적 치료는 무의식적인 과정과 내면의 충돌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 치료는 과거 경험과 관계의 영향을 탐구하고, 자아와 자아 구조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정신분석적 치료는 자아 심리학, 욕구 이론, 형태 심리학 등의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개인의 심리적 증상, 갈등, 내면의 이해 등에 중점을 두며, 인지와 감정의 변화를 돕고자 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적 사고와 행동 패턴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부정적인 생각과 신념을 인식하고 수정함으로써 감정과 행동을 개선하려는 것입니다. 자기 관찰, 문제 해결 전략, 스트레스 관리 기술 등을 배우고 연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인관계 치료, 인지 재구성 치료, 대화 치료, 심리 교육 등 다양한 접근 방식과 치료법이 있습니다. 치료 방식의 선택은 개인의 우선순위와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요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식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하고, 본인의 욕구와 요구를 명확히 전달하면 치료에 대한 더 정확하고 구체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