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 전완근 운동
SMART TAG : 관절, 정형외과, 운동

작년에 tfcc를 다쳤다가 최근에 mri검사를 받고 운동을 해도 된다고 하셔서 오늘 전완근 운동을 하는데 운동을 하니 딱 소리가 좀 나도라고요. 통증이나 불편함은 없고 가동범위를 짧게 하면 소리가 안나는데 가동범위를 넓히면 소리가 납니다. 운동을 하면서 소리가 계속 났는데 악화가 되었을까요?
운동중에도 후에도 통증이나 불편함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답변

Re : Tfcc 전완근 운동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TFCC 손상 후 수리 및 재활을 통해 회복이 이루어지더라도 지속적인 관리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전완근 운동을 하는 경우 TFCC에 부하가 가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도 아래 안전하게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난다는 것은 뼈나 연골, 인대 등이 마찰하거나 부종이 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소리가 계속 나는 경우, 해당 부위에 불안감이나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운동을 조절하거나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나지만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다면,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고 가동범위를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악화가 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리가 지속되거나, 불안감이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TFCC 손상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체력 유지, 근력강화 운동, 손목 부하를 줄이는 방법 등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지도 아래 안전하게 운동을 진행하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Tfcc 전완근 운동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관절에서 염발음이 나는건 주변 구조물간의 충돌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충돌이 지속되면 디스크, 인대, 힘줄의 손상이나 골극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소리가 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운동하는게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척측수근신근, 척측수근굴근, 수지신근 등 관련 근복부에 마사지를 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