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초고도비만이면 수면내시경 잘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31살 남성입니다. 이번주 금요일에 대학병원에서 위내시경을 합니다. 위내시경이랑 대장내시경은 21살부터 지금까지 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체중이 155kg이 나가다보니 수면내시경이 거의 안되는거같습니다. 제가 마취가 안됬다고하면 더이상 약쓰면 안된다고해서 마취가 잘 안된상태에서 검사를 받았었습니다. 요번에도 마취는 잘 안될거같은데 저같이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원래 수면마취가 잘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초고도비만이면 수면내시경 잘 안되나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몸무게에 의한 영향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정상 체중에서도 수면내시경의 마취가 잘 안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정보만으로 원인 파악은 어려우며, 가족력이나 위험 증상이 없다면 매년 검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비만이면 수면내시경 잘 안되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초고도 비만이 수면내시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는 마취제 투여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만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마취제 투여에 더 많은 양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수면내시경의 마취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 환자의 경우 수면내시경 전에 마취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평가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수면내시경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전문의와 함께 해당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대책을 취하면 수면내시경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진료를 담당하시는 전문의와 상담하시면 좀 더 정확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