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예방적 차원에서 스타틴 복용어떨까요??

현재 나이는 50 혈압은 117/77 공복혈당 79 흡연과음주는 안하구요 키몸무게는 183/90입니다 당뇨없구요
LDL 106 총콜레스테롤 210입니다
제가 선천적심장기형으로 (이엽성판막) 판막석화화 예방을 위해서 2년에 한번씩 심초음파 검사하고 아직은 심장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인병관리를 하고있는데 객관적으로 스타틴을 먹을 수치는 아니라고 하시는데 제가 LDL을 조금만 더 낮추고자 저용량으로 5mg처방해달라고해서 복용중입니다
근데 스타틴이 없던 당뇨도생기고(혈당도오르고) 근육통에
부작용이 조금 된다고 하던데요
저같은경우 그냥 스타틴을 복용안하는게 좋을지 아님 의도대로 예방적차원에서 복용하는게 도움이될지 궁굼합니다
괜히 긁어부스럼 만드는거아닐까 생각도 들어요
그리고 또 심장판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조언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말 간절합니다


답변

Re : 예방적 차원에서 스타틴 복용어떨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0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스타틴을 복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좋은 선택입니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심장 질환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스타틴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한 부작용 중에는 근육통, 피로, 소화불량, 두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경미하며, 대부분의 환자는 스타틴 복용 후에도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당뇨가 발생한 것은 스타틴의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당뇨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스타틴 복용은 심장 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현재 LDL 수치가 아직까지 정상 범위 이내이지만, 선천적 심장기형으로 인한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저용량의 스타틴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이나 걱정사항이 있으시다면, 꼭 당신의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심장 판막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일상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심초음파 검사를 받아서 심장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질병 예방을 위한 담배와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조합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시면 심장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