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인지 암인지

안녕하세요 제가 화요일에 변을 보았는데 변을 보면서 약간 찢어지는 느낌이 들면서 변을 보니 피가 나왔어요.. 피가 뚝뚝 떨어지기도 하고 변기 물이 피가 가득 했어요 깜짝 놀라 겁이 나서 인터넷에 쳐보니 치질인 경우도 있고 직장암일수도 있다는 말에 겁이나 혹시나 몰라 다시 한번 변을 보았는데 휴지에도 많이 묻어 나오고 약간 잔변감이 느껴지는 느낌이였어요...
그 다음날 변을 보았는데 또 다시 괜찮아 졌다가
오늘 아침에 또 변을 보았는데 또 피가 나오더라구요
이번에도 약간 찢어지고 변이 갈색에 울퉁불퉁한 변을 보고나니 찢어지고 좀 통증이 있고 또 두번째 볼때는 약간 묽은변을 보면서도 피가 같이 나오더라구요
화요일날에 변을 볼때는 변을 피가 묻지는 않았는데
오늘 변 볼때는 변을 피가 묻어 나오기는 했어요..
피색은 약간 생리혈 색이고 선홍색인지는 잘 구별 못하겠네요... 항문이 통증있을때도 잔변감이 느껴질수도 있나요?? 지금 무서워요... 치질인건지 아님 장에 문제가 생겨서 암일수도 있는지 답장 부탁 드립니다ㅠㅠㅠ
몰랐는데 변을 보고 나서는 왼쪽 아랫배가 통증이 있는것 같기도해요


답변

Re : 치질인지 암인지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여러 정황으로 보아 치열일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
암보다는 일반 항문질환요.
물과 요구르트를 많이 마시셔야합니다.
부드럽고 개눙한 변을 보아야 상처가 아물고 그 시일은 적어도 3주이상입니다.
일주일만에 씻은듯이 아물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질인지 암인지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변을 볼 때 피가 나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일이며,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일시적인 질환이며,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항문 주위의 근육이나 조직의 염증이나 상처, 또는 치질이 생긴 경우입니다. 항문 주위 조직의 염증이나 상처는 종종 변비나 설사, 지나친 화장지 사용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일시적으로 피가 섞인 변이나 변의 색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변 비중이 많이 높아지거나 변이 매우 큰 경우에는 항문 주위 조직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피가 변에 섞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몇 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변 비중이 줄어들면서 치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증상이 장애나 암 등과 같은 더 심각한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피와 함께 변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문 주위 조직의 상처 또는 치질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으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즉시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정확한 증상과 의료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