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수술 후

문의드립니다.
작년 12월 27일 치질 수술을 하였습니다.
문의드리는 내용은 수술 이후 수술 전 없었던 항문 통증이 있습니다. 가스가 약간만 차도 컨트롤이 되지 않고 그냥 가스가 나오며 용변을 본 후 물로 세척을 하고 물티슈로 마무리를 해도 약간의 시간이 흐르면 변이 묻어 나오며 항문에서 냄새도 나고 요즘에는 열감도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치질 수술 이후에 관련한 글을 보면 3개월 반이 되어 저와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시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야 없어지나요?


답변

Re : 치질수술 후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의외로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다 나은 뒤 피부 꼬리 같은 부분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에 큰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 것입니다. 수술하신 곳에서
다시 한번 검사를 진행해 보시고 상황을 파악하여 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질수술 후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답변주신내용을보면 문제가 있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주신내용을보면 문제가 있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치질 수술 후 항문 통증과 가스 컨트롤 불능, 냄새, 변묻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수술 후 항문 근육이나 신경에 손상이 있거나,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항문근의 긴장이나 염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수술 후 3개월 반이 지난 후에도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항문 근육의 손상이나 염증 등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외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를 받으면서 항문 근육이나 신경 등의 손상 정도와 항문근의 긴장 상태, 염증 등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인 생활습관도 개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변을 본 후에는 충분한 양의 물로 세척을 하고, 물티슈 등을 사용해 깨끗하게 닦아준 후,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변을 묻지 않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외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개선을 위한 일상적인 조치와 함께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