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문드려요

안녕하세요. 제가 변을보고 휴지로 닦을때 가끔 점액느낌의 카라멜색상으로 조금 묻어나올때가 있습니다.
매번그러는거 같진않고 며칠만에볼때 그러는경우가 있는거 같고요. 변상태는 보통? 정상인 느낌입니다.
평소 가스가 잘차는편같은데 그래도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거나 하지는 않는편입니다.
변비까지는 아니지만 자주 화장실을 간다던가 늘 아침에 주기적으로 변을 본다던가 그러진 못합니다. 이틀에한번정도가고 그래도 볼때는 시원하게 봅니다.
그리고 치질이 조금튀어나와있고 밀어넣음 들어가고 그러다 또 좀튀어나오고 그러는 상태입니다. 그런지는 몇년되었고 아프거나 큰 불편함은 없어요.
오래 변을 못보다 힘겹게 변을 보았을땐 가끔 선홍색피가 소량 묻어나온적도 있었구요(1-2번정도 경허)
암튼 최근 간혹가다 변을 닦을때 휴지에 콧물느낌의 카라멜색상이 소량 묻을때가 있어서 이게 왜그러는건지 어디안좋은건지 걱정이되어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 질문드려요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증상으로 미루어 보아 수분 부족의 약간의 변비기가 있으신
상태입니다. 물을 충분히 요구르트도 충분히 섭취하시면 지금보다는
편한 변을 보실 것 같습니다. 치핵은 귱극적으로 수술하는 질환이며
점차 더 커집니다. 가끔은 붓고 피도 나고요. 점액은 좀 더 변을 부드럽게 보게 된다면
호전될 것으로 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질문드려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변을 닦을 때 점액 또는 카라멜 색상의 소량 분비물이 나오는 것은 대장 내벽의 점막이나 대장의 염증이나 건강한 대장 내피에서 나오는 점막이 배설물에 섞여 나오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경우도 있지만, 만약 변에 대한 불규칙한 변화나 대변 중에 피가 많이 혼합되어 나오거나 복부 통증 등 다른 증상이 있다면 의료진을 방문하여 내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질이 있어서 설사나 변비가 생기기 쉬울 수 있으므로, 영양소가 충분히 섭취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건강한 대장을 유지하기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