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장골 주변통증

40세 중반 남성입니다.
두달전부터 상행대장에서 오른쪽 장골 안쪽과 장골 위 뼈 주변 부근으로 이동하는 간헐적인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이 시작된 초기에는 상행대장부근및 장골뼈 안쪽만 통증의 빈도가 하루 한두번이었으나 최근에는 강도는 조금늘었고 빈도는 하루 수십차례로 많이 올라갔으며 얼마전부터는 왼쪽도 오른쪽 장골대비 10프로 수준의 강도와 빈도로 통증이 간헐적 으로찾아옵니다.

통증의 양상은 과격한 운동 뒤에 찾아오는 지속적인 통증 보다는 순간 찌릿찌릿한 통증 과 욱신거림입니다.

참고로
오랜기간 취미생활로 해온 웨이트트레이닝의 레그프레스 중량을 최근 높여서 그러나 하고 저중량으로 변경했지만 통증의 양상이 같은거 봐서는 운동으로 인한 특이적인 통증도 아닌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세면대에서 고개를 숙일때 종종 찾아오고 취침시나 누워있을때도 또는 앉을때도 찾아오는거 봐서도 자세에 영향을 받는거 같지도 않은 비특이적인 양상 입니다

또한 상행대장 부근의 통증은 근막같기도하나 눌러보면 꾸르륵 소리가 나는거봐서는 대장이 맞는거 같기도 하고? 대장내시경한지 1년이 되어가는데 대장에서 이러한 통증을 일으키는지 모르겠습니다.

치료차 진료 내역은
내과
복부 초음파
게실염은 열이 없어 아니다

비뇨기과
전립선,방광,고환 초음파 ,엑스레이검사,혈뇨검사

정형외과
엑스레이 검사 후 소염제 처방
병원에서는 비록 엑스레이검사지만 문제될 소견은 없고 허리에 의한 통증도 아니다
단지 그쪽 근육쪽 문제일 수 있으나 딱히. . . (모르겠다?)

어떤게 문제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장골 주변통증
조선진
조선진[전문의] 잠실성모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조선진입니다.
대장 내시경에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대장의 직접적인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먼저, 의료 전문가에게 복부와 엉덩이 근육, 대퇴골 근육, 대장주위 근육, 골반, 요추 부위에 대해 진료 받아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칭, 생활습관의 개선, 그리고 적절한 휴식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다가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거나, 무게를 줄여서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적으로는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근처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과 함께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