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구순파열

안녕하십니까 헬스 운동을 정말 좋아하는 23세 남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고관절이 최근들어 굉장히 아파 질문드립니다. 랫폴다운을 무거운 무게로 수행 할 때 다리로 받쳐주면서 하는데 유독 왼쪽 고관절쪽이 빠질것 같은 느낌과 함께 통증이 유발되고 양반다리시 서혜부 쪽 땡기는 느낌이 동반됩니다.그리고 벤치프레스 시 다리로 강하게 밀어주어 몸통을 고정시켜줄 때 다리를 벌리게 되는데 그때도 통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는데 비구순파열 증상과 매우 유사한것 같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을 할 때에도 통증이 동반되며 비구순파열의 증상 중 하나인 c싸인 부분에 통증이 심합니다. 누워서 잘때 엉덩이부터 허벅지 옆면이 저린 느낌도 있습니다. 아직 정밀검사는 받지않았지만 만약 비구순 파열일 경우 재활치료를 통해 운동에 복귀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운동 컨디션을 회복하기위해선 수술이 필수인가요? 운동은 주 6일 할 정도로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감안하셔서 답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쇼!


답변

Re : 비구순파열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진찰이 중요한 부분이라 이렇게 문의를 하시는 것 보다는 정형외과를 방문하심이 좋을 것 같으며,

고관절 외에도 확인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또한 이런 시기에는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필수이며, 미리 걱정해서 앞서 가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비구순파열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수술은 필수가 아니고 어느 것도 효과가 없을 때 최후 수단으로 고려하는 편이 좋습니다.
말씀하신 현상은 결과이라서 다양한 움직임 평가를 통해서 원인이 되는 관절과 근육을 찾아야 합니다.

고려하고 있는 비구순 파열이여도 운동으로 충분히 좋아질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마시고 병원에서 초기치료받으시고 근골격계 운동 전문센터로가서 평가받고 운동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당장 운동을 시도한다면 폼롤러나 마사지공을 이용해서 먼저 문제가 있는 쪽의 근육을 찾아서 풀겠습니다.
제 유튜브 채널 바디해킹트레이너에 푸는 자세가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