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지정맥 및 말초동맥 관련 초음파 검사

1년전 하지 저림 및 근육 경직 ( 다리 당김 ) 증상으로 흉부외과 내원하여 초음파 검사를 하였습니다.
검사결과 정상이라는데 현재까지도 다리 저림 및 근육경직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흉부외과로 가서 초음파 검사를 받아 보는게 좋을까요?

초음파 검사 만으로 정맥 동맥 질환 진단이 가능한가요?


답변

Re : 하지정맥 및 말초동맥 관련 초음파 검사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1년 전에는 정상이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는 보장은 어려운 만큼, 유사 증상이 있다면 다시 진찰 및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근육경직 및 저림 등의 자각증상은 하지정맥류만의 고유 증상은 아닙니다.

운동 여부 및 평소 생활습관 등의 이유에서도 그러한 증상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 보존요법 " 을 충실히 이행하고 경과관찰을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맥과 정맥은 각각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지정맥 및 말초동맥 관련 초음파 검사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혈관성 파행 증상보다는 신경성 파행 증상일 수 있습니다. 흉부외과 진료를 다시 보시기 보다는 신경외과 나 정형외과진료 하심이 더 나을 듯 합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지정맥 및 말초동맥 관련 초음파 검사
홍대진
홍대진[전문의] 강남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홍대진입니다.

현재 질문자분께서 지속적으로 겪고 계신 하지 저림 및 근육경직, 당김 증상은 하지정맥류 또는 만성정맥부전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하지정맥류 전문의원에 내원하시어 정맥혈관도플러초음파검사를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년 전에 초음파 검사를 하여 정상이라고 판정을 받기는 하셨지만, 하지정맥류를 포함한 정맥질환은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밀하게 검사하는 하지정맥류 클리닉에서 초음파로 진단 받아보시면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하지정맥류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우리 몸의 혈관 중 정맥혈관 안에는 심장으로 혈류가 잘 가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판막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판막이 여러가지 이유로 망가지게 되면 정상적인 정맥혈류가 아닌 거꾸로 흐르는 역류하는 혈류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정맥혈관에서의 역류로 인해 하지정맥류(만성정맥부전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중에 정맥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돌출되어 보이는 현상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하지정맥류의 증상이지만, 혈관의 돌출이 없이도 (잠복성)하지정맥류로 인한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는 무게감
- 다리가 쉽게 피로해 지는 증상
-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
- 다리가 붓거나 터질듯 한 팽만감
- 다리의 통증 및 저림 증상
- 다리 또는 발의 열감 또는 시린 증상
- 다리의 혈관이 비치지거나 돌출되는 증상
- 원인 모를 엉치통증/무릎통증

정맥혈관도플러초음파검사는 하지정맥류를 검사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이며, 작은 미세혈관의 역류까지도 검사하여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우리 눈으로는 살필 수 없는 잠복성 하지정맥류일 경우, 반드시 정맥혈관도플러초음파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계획이 가능합니다.
정맥혈관도플러초음파검사 후, 검사결과에 따라 정맥 내 폐쇄술(레이저, 고주파, 베나실), 혈관경화주사요법 등의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증상만을 좋게하기 위한 대증적 치료로는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약물복용, 적절한 운동 등이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정맥류(만성정맥부전증)는 진행성 만성 질환입니다.
정맥혈관 안의 판막의 손상은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방치하여 정맥혈관의 역류가 점점 진행하게 되면 치료도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경험이 풍부한 흉부심장혈관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전문의원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 답변이 귀하의 건강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잘 치료 받아서 건강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바라겠습니다.
긴 답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