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흉쇄 견쇄 통증 2개월째 낫지 않는 상황

안녕하세요.
30살 사무직 회사원 남자입니다.
취미로 5년째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6회 진행했습니다.

최근 운동량을 과도하게 늘린게 원인인지 , 왼쪽 흉쇄와 견쇄를 살짝만 눌러도 매우 아프고, 왼팔을 들거나 조금만 힘을 주면 흉쇄와 견쇄에 큰 통증이 나타납니다. 목의 경우에도 만지거나 움직일땐 이상이 없으나 쇄골이 아플때면 함께 쿡쿡 쑤시네요.

정형외과에서 엑스레이를 찍었으나 뼈에는 이상은 없다고 하며 피검사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흉쇄와 견쇄 그리고 뒷목에 2~3회씩 주사도 맞았습니다. 도수치료와 물리치료는 각각 10회 이상 받았으며, 한의원에서도 도침치료와 한약처방까지 받았구요.

하지만 통증 발생 후 2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정확한 진단명도 알지 못한채로 제자리걸음만 반복중입니다. 통증은 현재 80% 정도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질문1.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어느 병원에서 어떤 검사를 해야 할까요?

질문2. 제 증상과 동일한 질환이 무엇일까요?

질문3. 약물,주사,물리,도수치료를 하는데도 염증이 2개월동안 조금도 낫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

질문4. 흉쇄와 견쇄 염증이 생기면 원래 뒷목도 아픈가요?

결론은 아파죽겠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겠어서 미치겠습니다.


답변

Re : 흉쇄 견쇄 통증 2개월째 낫지 않는 상황
김용훈
김용훈[전문의] 조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용훈입니다.
문1.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어느 병원에서 어떤 검사를 해야 할까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필요한 검사는 없고 증상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선생님을 만나면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질문2. 제 증상과 동일한 질환이 무엇일까요? 제가 직접 진료를 본게 아니기 때문에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려운데
일단 2가지가 원인일 수 있는데 첫번째는 해부학적으로 흉쇄관절과 견쇄 관절에 붙어있는 승모근이 문제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승모근에 긴장이 있게되면 견쇄나 흉쇄쪽에 통증을 유발될 수 있습니다.
2번째는 목 앞쪽에 붙어있는 전사각근이 긴장하면서 인접에 있는 신경이 자극되어 가슴 앞쪽으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전사각증증후군)
질문3. 약물,주사,물리,도수치료를 하는데도 염증이 2개월동안 조금도 낫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
- 염증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있고 정확히 진단이 안되었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질문4. 흉쇄와 견쇄 염증이 생기면 원래 뒷목도 아픈가요?
질문 2에서 언급했듯이 염증 보다는 목에 있는 근육이 긴장되면 흉쇄나 견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