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정시력 0.7 0.6이면 약시인가요?
SMART TAG : 시력교정, 안과, 약시

안녕하세요. 시력관련 궁금증이 있어 글을 씁니다.

얼마전 시력교정수술을 위한 검안을 받았습니다.
교정시력이 오른쪽 0.7 왼쪽 0.6이라는 결과를 받았고
저는 태어나서 저 시력 이상의 시력을 가져본적이 없는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수술 후에도 저시력으로 나올거고 지금 안경쓴 것처럼 보이는 눈이 될거라구요.
지금 제 시력은 -10디옵터에 난시도 -2정도 됩니다

2년전 안경원에서 맞춘 안경이 눈에 잘 맞지않는 것 같아 동네병원에서 검진을 받았었는데, 교정시력이 1.0까지는 나올 거라고 하셨고 안경과 렌즈를 바꾸고 전보다 또렷하게 잘보였습니다.그러고 두달전 소프트 렌즈를 착용하고 건강검진을 했을땐 시력이 0.8 1.0까지 나왔었습니다. 일반 내과에서 한 건강검진이라 정확하지않았던 것인지, 안경일때와 렌즈일때의 시력 교정 수준이 다른것인지 궁금합니나.같은 도수의 안경 , 렌즈더라도 교정후의 시력이 다를 수 있나요?
종종 안경보다 렌즈가 더 또렷하게 보인다는 생각은 들었었어요.

그리고 약시는 렌삽같은 시력교정술을 아예 안하는 게 좋다고 하고, 인터넷 검색해보니 약시는 교정시력이 0.5이하로 나오는걸 얘기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 저는 약시는 아닌거같아서요. 이것도 맞는 정보인지 궁금합니다.

궁금한 것을 짧게 정리하면 3가지 정도입니다:)
-교정시력 0.7 0.6은 약시인가요? 약시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약시는 시력교정수술을 하면안된다던데 맞는 정보인가요?
-같은 도수의 안경과 렌즈더라도 렌즈가 더 잘보이는 경우가 있나요?


답변

Re : 교정시력 0.7 0.6이면 약시인가요?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교정시력 0.7 0.6은 약시인가요? - 네, 안경을 통해 시력이 1.0까지 교정되지 않으면 약시로 봅니다.

약시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 약시의 교과서적 정의는 '시력저하가 있으면서 안경으로 정상이 되지 않고, 시력표에서 두 눈의 시력이 2줄 이상 차이가 나며 안구매체, 안저소견, 신경학적으로 정상일 때'입니다.

약시는 시력교정수술을 하면안된다던데 맞는 정보인가요? -같은 도수의 안경과 렌즈더라도 렌즈가 더 잘보이는 경우가 있나요?
- 하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하더라도 안경으로 보이는 정도까지 보이는 것이 최대입니다. 안경보다는 렌즈가 눈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교정효과가 좀 더 좋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교정시력 0.7 0.6이면 약시인가요?
권형구
권형구[전문의] 카이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권형구입니다.
지금 굴절상태를 보니 -10D가 넘는 초고도 근시로 보입니다.
예전에 안경점에서 안경처방을 받았을 때 1.0을 본 적이 있으면 초고도근시에서 약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아마 렌즈삽입술 권유 받았을 텐데 술 전 약시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도 초고도근시의 경우 렌즈삽입술을 시행하면 1.0을 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안경돋수가 높아서 상의 왜곡으로 인해 시력 저하인 것처럼 보이다가 렌즈삽입술시행시 상의 왜곡이 없어져서 시력이 잘나오는 경우로 보입니다.
초고도 근시의 경우 라섹은 퇴행가능성도 높고 시력의 질적 저하가 있어 렌즈 삽입술을 더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