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 근막 꼬인듯한 통증

평소에 운동할 때에 자주 느끼는 통증인데요
이전에 충분히 준비동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왼팔을 갑자기 위로 번쩍 드는 동작을 하면 가끔 팔뚝 부근의 힘줄 또는 근육이 꺾인? 꼬인? 듯한 감각이 들면서 통증이 심히 찾아옵니다. 통증에 깜짝 놀라 숨이 턱 막힐 정도로 강한 통증인데요, 그 상태로는 아파서 팔뚝을 움직이기 힘든데, 어깨를 꺾인 방향의 반대로 살짝 움직여서 꼬인 것을 풀어주면 정말 근육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듯한 감각이 느껴지며 통증이 없어집니다. 이후엔 한 번 꺾였었던 감각, 아릿아릿함이 남아있지만 통증 자체는 없습니다. 같은 동작을 해도 오른팔은 그런 증상이 평생 없었고요, 왼팔의 근육꺾이는 통증은 몇년동안 꾸준히 그랬습니다. 팔 운동할때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닌데 버피운동이나, 치어리딩처럼 팔을 갑자기 들어올리는 동작이 많은 운동을 할 때 주로 그렇습니다. 탈골이나 근육이 찢어지거나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정말 잦은 주기로 왼팔뚝이 자주 꺾이기 때문에 점점 약해지는지 갈수록 더 쉽게 더 잦게 꺾이는 것 같습니다. 대처방법, 주의해야할 사항을 알기 위해서라도 증상 이름이 궁금합니다ㅠ


답변

Re : 팔 근막 꼬인듯한 통증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정확하게 질문자분이 팔뚝을 어디 부위를 말씀하시는 건지 짚고 여쭤보고 싶습니다.
해부학적으로는 어깨 shouler - 위팔 upper arm - 팔꿈치 elbow - 팔뚝 forearm - 손목 wrist 로 내려갑니다
즉 팔뚝은 팔꿈치부터 손목 사이를 말하는데
여기 증상은 보통 손목이나 손가락을 쓰는 근육 근막의 기능성 문제가 있는 경우 나타나고요.
만약 여기를 말씀하신다면 지금 다른 진단보다는
운동 전 손목 관절운동과 운동후 forearm의 근막이완을 충분히 해주기 바랍니다.
온찜질 부드러운 마사지도 도움되고요.

질문자분의 글을 몇 번 읽어보면 forearm 보다는 엘보쪽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팔을 갑자기 혹은 힘주어 펴는 동작에서 그런 것 같고요.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34766"
하이닥 전문가칼럼에 쓴 것인데요.
검색창에서 "테니스 엘보, 골퍼 엘보로 오인할 수 있는 질환들" 찾아보셔도 나옵니다.

이중에서 소리는 안 나더라도 삼두근 증후군이 의심되고
그 다음 내측인대 염좌, 다음으로는 삼두근 건염도 가능성 있습니다.

일단 팔을 쓰는 운동은 삼가고요. 보호대 착용해보세요.
더 정확한 것은 신체검사 기능검사 단순촬영 등을 직접 봐야하니
증상 지속시 재활의학과 진료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