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러지 처방약에 관한 문의입니다.

얼굴 전면에 심각한 자극성.접촉정 알러지로 근처 병원에서 각각 처방을 받았는데요. 한군데에서는 아르기정,아젤틴정,아디팜정을 1일 2회 각 한알씩 복용하라고 처방했습니다.
복용후 효과는 거의 없고 계속 졸리기만 해서 다른 피부과에 갔는데 거기서 레티온정 반알, 베스티온정 한알을 1일 2회 복용하라고 했습니다. 이것도 졸리긴 하지만 미미하게나마 효과가 있는데요.
복용량이 전자가 훨씬 많은데 이럴수도 있나요? 개개인에게 맞는 알러지약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이 약들이 장복하면 내성이 생기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알러지 처방약에 관한 문의입니다.
김종건
김종건[약사] 1등약국
하이닥 스코어: 1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종건입니다.

아르기정 - epinastine
아젤틴정 - azelastine
아디팜정 - hydroxyzine

메티온정 - bepotastine
베스티온정 - bepotastine

아르기정, 아젤틴정, 메티온정, 베스티온정 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되며, 중추신경계 쪽 작용을 덜하여
졸음이 1세대 보다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적어주신 두 가지 약은 레티온이라는 약은 존재하지 않는데 메티온이 맞다면, 참고로 같은 성분들이고 회사만 다르게 처방을 주셨네요..)

아디팜정의 경우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되며 졸음이 다른 약들에 비해 더 나타날 수 있으나, 특히 피부 쪽으로 잘가서 피부과 처방에서 자주 나오는 약제입니다.

1. 일단 첫 번째 약들을 얼마의 기간 동안 드셨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접촉성 알러지는 모든 알러지가 그렇듯, 자극원을 먼저 제거하고 피부를 안정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가 회복될 수 있는 시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1세대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많이 졸릴 수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2. 내성이라는 개념이 적용되기 힘들다고 봅니다.

다만, 몇 가지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장기간 복용 후 중단 시 withdrawal effect라고 해서 중단 후 증상이 몇 시간~최대 7일 정도 심해짐을 느낄 수 있으나 대부분 좋아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