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겪었던 증상들이 다 미주신경성실신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그동안 겪었던 증상들이 있는데 이 증상들의 원인이 미주신경성실신과 관련된 증상들이 맞는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크게 4번 정도의 증상이 있었는데요, 저는 현재 23세 남자이고 정상체중에 건강적 이상은 없습니다.

1. 17세에 부모님께 수분간 긴 시간동안 대화하며 혼난 적이 있었는데 대화가 끝나갈 무렵에 시야가 정말 하얀색만 보이고 빙글빙글 도는 모양만 보일 정도로 앞이 안보이게 된 상태에서 급하게 화장실로 가 쭈그려 앉아 식은땀을 흘리며 몇 분정도 있으니 조금 괜찮아지고 피부는 되게 창백해진 적이 있었음.

2. 19세에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치료를 받고 나와 앉아있던 도중 시야가 어둡게 가려지며 식은땀이 심하게 났을 때 치과 선생님께서 앉으며 보호자가 팔을 주물러주는게 좋다 하여 주무름을 받으며 녹차를 탄 미지근한 물을 먹으면서 앉아있으니 몇 분 후 괜찮아진 적이 있었음.

3. 20세에 독감과 가까운 감기가 걸려 열이 39도~40도 가까이에 올라 병원에 가 해열 주사를 맞았는데, 주사를 맞고 몇 분 후 바로 시야가 가려지고 손이 말리면서 굽어져 펴지지 않는 증상과 함께 식은땀이 나 이온음료를 마시며 앉아있으니 몇 분 후 괜찮아진 적이 있었음.

4. 올해 코로나 확진 증상이 제대로 나타나던 첫날 밤 열이 37~38도 정도였고 타이레놀과 종합감기약을 먹은 채로 누워있었는데, 심한 복통이 와 화장실에 갔더니 용변을 보지 못한 채 식은땀이 많이 나고 팔과 발이 저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보호자가 팔을 주물러준 상태에서 앉아 몇 분 정도 쉬니 어지러움과 저림, 식은땀 증상이 사라지고 다시 심한 복통이 찾아와 용변을 보니 나아진 적이 있었음.

이 증상들이 미주신경성실신의 전조 증상들이 맞는지, 아니면 다른 원인들이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3번과 4번 증상에서 공통점은 해열주사와 해열제를 먹고 난 뒤 열이 빠르게 내려가는 동시에 증상이 나타났었는데 혹시나 해열제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겪었던 증상들이 다 미주신경성실신이 맞을까요?
박종신
박종신 [전문의] 삼성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2.08.24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종신입니다.

1,2,4 번은 증상이 발생한 상황등을 고려 할 때 미주신경성 실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3번은 비슷한 증상 양상을 보이지만 해열제 주사를 맞은 후 바로 증상이 있었던 것이 조금 애매한 상황입니다.
주사를 엉덩이 주사로 그냥 맞은 것인지 누워서 수액을 맞는 중 발생한 것이지 상황은 알 수 없으나 누워서 맞고 있는데에도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해열주사에 부작용이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확인 위한 머리기울임검사 등을 받아보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주 실신이 발생한다면 실신의 원인을 감별위한 머리에 대한 MRI를 포함하여, 혈액 검사, 심장 검사 등 검사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