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검사 결과지 해석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90대 고령 할머니를 모시고 있습니다
담도 확장 소견을 받았으며 추가 검진을 위해 mri 촬영을 시도하였으나 고령의 연세로 인해 소통이 어려워 mri를 찍지 못했습니다.
퇴원하라고 해서 집으로 할머니를 모셔왔지만 식사도 잘 못하실 정도로 아프시고.. 외래 진료까지는 아직 더 기다려야하지만 담당 의사가 암을 언급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검사 결과지와 할머니의 건강이 얼만큼 안좋은건지 해석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검사 결과지 해석 부탁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신장병에 의한 패혈증의 소견으로 보이니 정밀검사와 집중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부디 쾌유하시길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검사 결과지 해석 부탁드립니다
박종신
박종신[전문의] 삼성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종신입니다.

복부CT 판독상 stricture of distal CBD 는 말단 담관의 협착이 보인다는 소견입니다. 담관의 협착은 염증, 종양 등의 원인들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원인을 감별위해 MRI를 권했던것으로 보입니다.

고령으로 협조가 안되어 MRI가 불가능하다면 암이 정말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대학병원에서 PET CT를 고려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고령의 상태에서 신우신염으로 인한 패혈증 상태까지 있었던 거 같습니다. 고령에서 이러한 심한 염증을 앓고 나면 염증에서 어느정도 회복이 되어도 기력이 많이 저하는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할머니의 컨디션에 따라서 수액 치료 같은 보조적인 치료에 도움을 조금 받는 것도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