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막동통증후군과 섬유근육통에 관해서

93년생 만29세 남성입니다.

목 디스크로 인하여 도수치료와 전기치료를 받아 목에서 팔로 이어지는 찌릿한 느낌은 사라졌는데

좌측 목 하부와 좌측 어깨 좌측 등 상단을 중심으로 여전히 작열감이 느껴지는 통증이 있는데요

심한 경우 가운데 등과 오른쪽부분에도 그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머리의 관자놀이에도 통증과 열감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이렇게 통증 부위가 이동하거나 확대 혹은 축소가 반복되고 침을 맞거나 소염진통제 복용시에도 쉽게 낫지 않아 고생하다 다른 문제로 신경과에서 처방받았다 졸음 문제로 잠시 복용 중단했던 리보트릴을 복용하고 통증이 30분 이내로 가라앉아 해당 약을 재복용중인데 이런 경우 근막동통증후군일 가능성이 큰가요 아니면 섬유근육통일 가능성이 큰가요?

그리고 동네의원 기준 해당 증상을 전문적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 과는정형외과 신경과 류마티스내과 혹은 어디인지 알수있을까요? 아니면 내과나 가정의학과에서 해당 증상을 설명하고 해당 의사선생님이 말씀해주신대로 대학병원 내원하는게 더 효율적일까요. 막막해서 질문드립니다. 감사해요.


답변

Re : 근막동통증후군과 섬유근육통에 관해서
박상언
박상언[전문의] 연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 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진단명을 구분하는 것이 크게 도움은 안될 것 같습니다
섬유근육통 가능성이 높은 것 같은데, 가정의학과 보다는 류마티스내과 와 정형외과를 각각 가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리보트릴로 호전이 되었다면 류마티스 내과에 가는 것이 좀더 도움될것 같기는 한데,
애매한 경우가 많기에 두 과를 모두 방문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