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개월 전 교통사고 검사 정상, 통증지속

안녕하세요 교통사고 6개월 전에 당했고 그리고 지금까지 목이 앞으로 빠지는 현상과 몸이 한쪽으로 틀어지며 자세가 곧지 않습니다.

처음 교통사고가 났을 때 좌회전 하면서 박은거라 몸이 틀어진 상태로 목이 심하게 꺽이고 고통이 정말 심했고 일주일 병원입원하고 왼쪽 상하지 편마비가 왔으며 목깁스를 했습니다.

당시 기력이 없었으며 계속 누으려하고, 왼쪽 다리를 절었으며 사물이 기울어져 보이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 후 신경외과에서 검사결과 안구진탕 진단을 받았으며 약을 먹어도 호전되지 않아(다리저는 증상은 의사도 모르겠다함), 정형외과에서도 모르겠다하며 물리치료만 받았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편마비왔으며 어혈이 많이 뭉치고 특수 케이스라며 심각하게 받아드리고 치료하자했습니다. (약침, 사혈, 전침, 추나치료)

3개월이 지나니 정상적으로 걸을 수 있게 되었지만 왼쪽과 오른쪽팔의 길이? 밸런스가 맞지 않았습니다.


목 mri, 머리ct ,근전도 검사는 다 정상으로 나왔지만 원인불명의 통증들이 계속 지속되고있습니다. 병원마다 디스크는 아니라고 합니다.

현재 증상도 왼팔(왼팔 안에서부터 팔꿈지까지 가장 심함) 이 심하게 저리며. 고개를 왼쪽 방향으로 돌릴 때 저린 곳이 찌릿찌릿합니다. 옆으로 봤을 땐 목이 빠져있고 어깨가 안으로 굽은?말리는 증상. 목덜미 혹은 앞목에서 경직이 되면서 쥐어짜는듯 뼈마디가 끊어지는 통증 또는 망치로 두들기는 통증이 있습니다. 종종 숨이 막히고 앉아있으면 가끔 속이 울렁거리고 현기증이 나며 곧 쓰러질 것같은 아찔함을 계속느낍니다. (토도 한적있습니다)

뒤통수와 목이 사고 직후부터 줄곧 묵직하며 팔로 뒷목을 잡고 지탱하며 생활하고있습니다. (뒷목을 잡고있으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또한 목을 젖히면 막히는? 느낌과 다 안젖혀지고 45도로 살짝 숙이면 목이 잘리는 듯하게 뼈마디에 심한 통증이옵니다.
목과 양손 아래팔을 살짝 누르기만 해도 멍든 곳을 누른것 처럼 아픕니다.

또한 목통증이 심하면 팔 저림현상은 없지만 숨이막히고 , 목 통증이 덜하면 왼팔이 심하게 저립니다. 하루종일 팔 저림은 지속되어 팔을 터는 행동을 하고 저녁이 되면 저림이 더 심해집니다. 팔저림과 목 통증이 동시에 온 적도 많습니다. 그리고... 팔을 뒤로 뻗으면 양팔 높이가 다릅니다


병원을 많이 다녀봤지만 병명을 알 수 없고 통증은 시간이 갈 수록 심해지며 검사 상 모두 정상이 나와 의사들도 외면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 신경과는 나일롱환자를 취급하며 제대로 진료를 해주지도 않았습니다.

저는 어느 과를 가야하나요? 도와주세요...

*사진은 밤에 심하게 팔이 저려 잠을 뒤척이다 다음 날 아침 손에 멍이 들어있었습니다.
*영상은 첨부가 안되지만 오른손 엄지를 굽히면 심하게 손이 떨리고 오른손전체가 경직되며 구부려지는 마비같은 증상이 왔습니다.


답변

Re : 6개월 전 교통사고 검사 정상, 통증지속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전사각근 증후군과 자율신경 기능이상이 같이 동반된 경우로
숨이 막히는 증상보다는 깊은 숨을 들이쉬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엄지 동작시 손전체가 마비오는 느낌은 설명하기 어려우나
척골신경의 압박 증상이 동반된 것으로 생각되며
대학병원보다는 가까운 곳의 신경통증관련 병원들을 2곳 이상 방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직접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