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인 시력교정수술 가성근시 고려여부
SMART TAG : 시력교정, , 안과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근시 -6 난시 -1인 20대 후반 성인입니다

이번에 시력교정수술을 받기 위해 검사를 진행 후 라섹으로 결정하고 담당선생님과의 상담을 마치고 수술예약까지 잡은 후 희한하게 집으로 귀가 직전에 따로 산동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아마 시야가 흐려지니 상담 이후에 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결과는 근시가 -5D로 낮아져서 제가 -1D 정도 가성근시가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수술 당일날 상담을 한번 더 진행되겠지만 시간도 많이 남았고 그전에 다른 전문가분들의 조언도 구하고 싶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저야 -6 디옵터 안경으로 일평생 살았으니 가성근시가 회복될 여지가 없었겠지만 시력교정수술로 안경을 벗게 되고 야외활동을 한다면 가성근시가 회복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이것을 고려해서 제가 담당선생님께 -0.75~-1 정도 남기는 저교정 수술로 변경을 요구하는 것이 맞을까요?

간혹 근시퇴행을 고려해서 시력 1.5가(아마 +0.5~1.0?) 나오게 수술했다가 생각보다 근시퇴행이 오지 않아서 원시로 인한 근거리 안정피로 겪는 분을 제가 알고 있거든요 괜히 정교정 후 가성근시가 사라지게 되면 저도 원시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요
선생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답변

Re : 성인 시력교정수술 가성근시 고려여부
박진형
박진형[전문의] 성모진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박진형입니다.

교과서적으로 성인의 경우 가성 근시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질문자분의 경우처럼 자동 굴절검사기계를 이용한 산동 검사 후 측정은 여러번 실시했을 경우에도 어느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구요,

수술 당일 재측정을 하고 수동 굴절검사값도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수술 시 타겟 교정값을 주치의가 결정하면 됩니다.

근시 퇴행은 어느 정도 예상해서 수술을 하긴 하지만 저교정 수술을 하는 것은 수술 후 효과를 고려했을 때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