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뿌연 소변 관련 질문입니다 선생님.

작년쯤 심한 신경성위염을 겪고나서 식후에 종종 뿌연소변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 증상 때문에 건강염려증이 도질 정도로 건강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최근 일반 건강검진에 포함된 소변검사와 피검사(크레아틴 및 비유엔 수치) 결과는 모두 정상이었고 지극히 정상 수치였습니다. 그런데도 식후에 종종 뿌연소변을 보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일까요?
매일 물 2리터 가까이 마시며 비뇨기나 신장과 관련된 질환은 앓아본적이 없습니다. 배뇨통이라던지 빈뇨, 잔뇨감, 발열과 같은 다른 증상은 일절 없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건강염려증이 도져 막 검색을 하다가......제가 들은 정보는 "인산염 배출로 인한 염류뇨는 병적인 현상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였습니다. 실제로 뿌연소변을 보고나서 식초를 뿌으면 매번 투명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 뿌연소변을 식후에 종종 보아도 괜찮을까요?

2. 소변검사나 피검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신장에는 이상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식후에 종종 뿌연소변을 보는것이 정상인가요? 다른 신체 장기에 이상이 있는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간수치나 콜레스테롤 수치, 당뇨, 혈압 모두 해당 사항 없이 정상이었습니다)

3. 건강염려증을 앓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실제로 제가 겪었던 위장관련 병들은 모두 신경성이었습니다. 식후 뿌연소변도 신경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나요?

증상이 시작되고나서 1년동안 일주일에 두세번씩, 식후에 종종 뿌연소변을 보는 것이 지속되다보니 검사결과가 정상이어도 걱정되고, 병이라면 병명도 모르겠고 이게 정상인지도 모르겠고 어느병원에서 어떤 검사를 더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답답합니다....이렇게 살아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몸이 건강하다고 느끼고 있고 실제로도 아무 이상 없이 잘 지내는데 뿌연소변 하나때문에 무슨 질병이 있는데 못찾고 있는건 아닌지 참 난감합니다....도와주세요..


답변

Re : 뿌연 소변 관련 질문입니다 선생님.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말씀하신 소견은 모두 정상 소견입니다.

이 상황에서 걱정하지 말라고 해도 그 말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도 잘 압니다.
객관적인 결과 앞에서 자신이 아무리 걱정을 하지 않으려고 해도 걱정이 자꾸 밀려와서 괴로운 게 문제죠?
신기한 것은 앞에 해야 할 급한 일을 하다보면 걱정을 잠시나마 잊게 되고 아픈 증상도 잊게 되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결론은 몸의 건강상 이상은 없다는 반증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마음을 다스리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약들은 몸에 해로운 것도 없고 중독이 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약을 복용하면 젊은 시기의 이런 증상은 오래 가지 않고 끝이 난다는 것이죠.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를 예약하고 가셔서 증상을 그대로 말씀하세요.
그리고 약을 복용하고 편하게 잠도 자고 즐거운 생활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2-3년 후 지금의 상태를 돌아보면 자신을 더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