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 케톤뇨

비만으로 인한 2형 당뇨를 진단받고 체중감량 및 혈당조절을 위해서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저염식을 하려고 노력중입니다.(3개월 지켜보고 약처방 예정) 그런데 그럴수록 소변 냄새가 심해지는 것 같아요. 당뇨 식단을 시작하기 전에는 소변냄새가 없었고, 공복일때 냄새가 심한 느낌입니다. 그러다가 이 증상이 혹시 케톤뇨가 아니냐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Q1. 만약 케톤뇨라면, 자연스러운 체중감량의 지표로 봐도 무방한지 혹은 어딘가 문제가 있으니 또 검사(어떤 검사인지도 부탁드립니다)를 받아봐야 하는 것인지 문의드립니다.

Q2. 초고도비만으로 인한 2형 당뇨라고 알고 있는데 혹시 1형당뇨일수도 있나요? (저혈당은 한번도 온 적이 없고, 식단전에는 123/240 식단후에는 95/130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3. 탄수화물이나 염류가 부족해서 케톤뇨가 나오는 거라면(나오지않도록 해야한다면) 식단을 수정하고 운동량을 늘려야하나요? 필수적으로 약을 먹어야 하는 건가요?


답변

Re : 당뇨 케톤뇨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케톤뇨라는 것은 다양한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나탄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서 소변검사를 받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1형과 2형의 구분은 인슐린 분비 여부를 보고 판단합니다.
이또한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우선 케톤뇨 여부를 확인하시는게 순서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지만 케톤뇨라는 것은 다양한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변화이고 당뇨환자들이 걱정하는 당뇨병성 케톤산증이라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심한 고혈당으로 인해 조직 순환부전에 이은 조직 손상에 이어서 나타나는 것으로 본인과는 그다지 상관관계가 없어 보입니다.
정확한 것은 병원 방문해서 검사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