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래 앉을 때 딱딱한 의자가 허리엔 더 낫나요?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살이 급격히 쪄서..ㅠㅠ 약간 마름에서 경도 비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느샌가 의자에 1시간 좀 넘게 앉아있으면 허리가 뻐근해진다고 해야 하나요. 최대한 정자세로 앉아 있어도, 뻐근하고 뭉치고 긴장이 되어있는 느낌이 찾아옵니다. (이때 손가락으로 허리를 세게 눌러보면 욱신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물론 의자에 안 앉으면 다시 없어지긴 하지만, 공부하는 사정상 하루 10시간 이상씩 오래 앉아있어야 하는데 불과 1시간만 지나도 뻐근한 게 느껴지면 일단 불쾌하고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서 힘이 듭니다.

살면서 오래 앉을때도 많았지만 허리에 통증이나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구요. 다만 오래전에, 마라톤 나간다고 달리기를 무리하게 했을 때 다음날 의자에 앉으면 한 30분만 되어도 허리가 엄청 뻐근했었는데 딱 그 부위에 그 통증이네요. 근육통 같은데 지금은 운동을 너무 안해서 살이 찐 죄밖에 없는데 이러니까 아주 답답합니다.

그러다 우연히 시험을 보러 어느 학교에 가서 플라스틱 의자(편의점에서 쓰는 얇은 간의 플라스틱 의자 말고 요즘 학교나 학원에서 흔히 쓰는 철제 프레임에 좌판이 탄탄한 플라스틱)에 앉아 봤는데요. 한 2시간 가량 앉아 있었는데도 별다른 느낌 없이 괜찮았습니다. 심지어 자세도 고개 팍 숙이고 엄청 좋지 않았었는데도요.

그러니 생각이 드는게, 이게 오히려 저같은 사람한텐 딱딱한 의자가 나은건가 싶어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러고 보니 옛날에 어디선가 허리디스크 환자들에겐 좀 딱딱한 의자나 침대를 권한다고 들어도 봤구요.

제가 집에서 쓰는 의자는 스펀지긴 한데요. 앉으면 그 모양대로 팍 눌리는 물렁한 메모리폼 수준은 절대 아니고 그냥 아주 살짝 들어가는 탄탄한 재질이거든요. 근데 딱딱하고 가격도 훨씬 저렴한 학교 의자에서 더 편함을 느껴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냥 우연이었을까요? 근거가 있는 얘긴지 궁금하여 질문 드려봅니다.


답변

Re : 오래 앉을 때 딱딱한 의자가 허리엔 더 낫나요?
최승균
최승균[전문의] 맑은하늘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승균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딱딱한 의자가 더 나을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푹신한 의자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딱딱한 의자는 아무래도 엉덩이가 배기니까요.
중요한 것은 앉는 자세입니다. 딱딱했던 그 의자는 아마도 등받이의 아래쪽이 불록하게 튀어나와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허리가 앞으로(배꼽이 앞으로 튀어나오게) 바나나처럼 휘어지게 해주는 (=요즘 '커브ㄹ'이라는 의자가 있죠?) 모양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오래 앉아있어도 허리가 안 아팠을 수 있습니다. 구부정하게 앉아있으면 앉는 바닥면이 아무리 폭신하고 부드러워도 허리가 금방 아파져서 오래 못 앉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래 앉을 때 딱딱한 의자가 허리엔 더 낫나요?
성정훈
성정훈[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허리 쪽으로 불편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듭니다
초기 허리디스크 상태이실 때는 앉는 것 보다는 서거나 눕는 것이 좋으신데요
앉아야 하는 상황이시라면 단단한 의지가 좀 더 좋습니다
하지만 단단한 의자 역시 하루 10시간 이상 앉으셔야한다면 결국엔 요통이 더 심해지실 수 있는데요

자가적으로 허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앉으실 때 구부정해지지 않게 똑바로 앉으면서 입식책상을 많이 사용하는 것, 그리고 식단 조절을 하시면서 체중을 좀 줄여보는 것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조금만 시간을 내셔서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시거나 한의원에서 침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아보셔도 좋겠고 요통이 더 진행되고 만성화되기 전에 관리를 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