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르신 식욕이 없으시고 헛구역질과 가슴이 답답합니다.

올해 만 88세 고령의 할머니십니다.
증상은 식욕이 전혀 없으시고, 무언가를 드시면 헛구역질과 가슴이 답답하시다고 합니다. 물 드시기조차 힘들어하세요.
가끔 계란후라이를 해달라하시면 하나 억지로 드시고 또 힘들어하십니다.
병원을 갔을때 차를 이용해 가는 동안 상태가 급격히 악화되시더니, 걸어서 이동하시는것조차 힘들어 지셨습니다. 본래 이전부터 숨이 차시고 이동하실때 보행기를 이용하시긴 했으나 전혀 문제는 없었거든요. 그리고, 숨을 헐떡이실때 쇳소리가 섞여져 나오는 증상도 생기셨더라고요. 병원에서는 피검사를 통해 장염기가 있다 하면서 약을 처방받았고요. 이틀째인 오늘까지 약을 먹어도 호전된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위병이 아닌가 의심을 하여 병원을 재방문해서 입원을 하려고 했으나, 첫 방문때 그렇게 아파지신거 때문에 트라우마가 생기신 탓인지, 강력하게 거부를 하십니다. 죽어도 집에서 죽겠다라고 하시고 식사를 제대로 못하여 기력과 의욕이 없으십니다.
정말 이도저도 손쓸방법이 없어서 힘드네요. 친척지인가족까지 모두와서 설득을 해도 고집이 강하셔서 거부를 하십니다. 병원 얘기를 들으면 머리가 아프시다는데 막막합니다.

현재 상태를 물어보면 특별히 아픈곳이 없다하시는데 식욕은 날이 갈수록 더 없어지시고 식사하시기 힘들어하십니다. 드셔도 조금밖에 못드시고 이후에 쇳소리 섞인 기침같은 헛구역질을 심하게 하십니다. 식사를 못하시니 기력이 점점 떨어지시고요.

아프시기 전 당일날 시래기 나물로 과식을 하셨다고 듣고 위병 증상이 아닐까 생각중인데, 병원을 안가신다고하니 이럴땐 도대체 어떻게 해야 최선인건지, 답답한 마음에 조언을 얻고자 글을 씁니다.


답변

Re : 어르신 식욕이 없으시고 헛구역질과 가슴이 답답합니다.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입니다.

고령이신 할머님께서 식욕부진이 심하셔서 걱정이 크시겠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흉간식체"라고 해서 임산부의 입덧과 유사한 증상이 아닐까 의심됩니다.

보통의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이 위의 운동성 저하와 소화액분비 감소로 발생하여 증상이 배에 나타나는데 반해,
흉간식체는 식도의 문제이기때문에,
증상이 주로 가슴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귤피라는 약재를 중심으로 한약처방을 하게 됩니다.

할머님을 모시고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침치료를 병행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약만 드셔도 차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