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직장 유암종 조직검사 결과 해석

얼마전 직장에 종양이 있다고 하여 대학병원을 방문하여 제거하였고, 조직검사 결과 유암종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에 암특례로 등록되었다는 문자도 받았구요...

9월달에 다시한번 내시경으로 추적검사 해보면 된다고 하여 그렇구나 생각하고 나왔는데,
조직검사 결과가 어떤지에 대해서 제대로 물어보지도 못하고 설명도 못 들었네요.

그래서 조직검사결과서를 발급받았는데 상태가 어떤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진단서: C20 (주)카르시노이드종양, 직장
조직검사결과서: 첨부파일

- 악성인지 여부
- 주변조직(혈관이나 림프절) 침범 여부
- L-Cell Type인지 여부
- 원격전이 여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지 여부

물론 주치의 선생님에게 물어보는게 제일 확실하지만 자세하게 설명을 잘 안해주시고,
왠지 병원에 가면 말문이 막혀서 제대로 물어보지도 못하네요.

바쁘시겠지만 해석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직장 유암종 조직검사 결과 해석
정석진
정석진[전문의] 재단법인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아산병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실텐데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바쁘실텐데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석진입니다.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EMR)을 시행한 직장 신경내분비종양(카르시노이드 종양, 유암종)의 조직검사 결과 해석에 대해 질문주셨습니다.

신경내분비세포란 호르몬을 생성하는 신경내분비세포에서 생긴 종양으로 인구 10만명 당 1/5명 이하로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중 직장에 생기는 신경내분비세포종양은 크기가 10 mm 미만으로 쉽게 내시경 치료로 제거되며 선암에 비래 매우 천천히 자라고 양성 경과를 보여 예후가 좋지만, 악성 종양의 일종으로 전이가 될 수 있음에 유의하여 합니다.

하지만, 결과지에 보이는 것처럼 시술 받은 병변은 크기가 작은 편에속하고 (0.2cm) 조직 검사에서 악성화도를 알 수 있는 Ki-67 도 낮아(<1%) 악성화가 가능 낮은 Grade 1으로 분류 되었습니다. 또한, clear resection margin으로 깔끔하게 병변이 제거 되었습니다.

따라서, 잔여 종양이 있을 가능성과 전이의 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이후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경과관찰만 할것을 권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직장 유암종 조직검사 결과 해석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유암종의 경우 악성화 되어 몸속으로 급속도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는 암종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추적 관찰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