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금니 발치 하고 싶지 않지만...

왼쪽 3번째 어금니 윗부분 정중앙에 구멍이 났고, 치아 뿌리 끝부분이 벌어졌어요. 그래서 잇몸 바깥쪽으로 구멍이 나있어요. 관리를 잘해줘야하는데 못하면 고름에 피도 나고 합니다. 몇년동안 안아프다가 얼마전 생강오렌지 갈아넣은 주스를 먹었는데 왠지 안쪽에 끼겠다싶긴싶었는데 어제부터 그 부분이 많이 아프네요. 고름도 살짝 나왔어요.
신경도 없고 간혹 아프고, 손으로 흔들면 아주 살짝 흔들립니다.
근데 치아모양은 아주 멀쩡합니다. 가끔 이렇게 아파도 예민한성격이고 임플란트나 틀니 하기엔 젊은것같고 관리도 잘 못할것같아 계속 이렇게 놔두고 있어요.
근데 지금 임신준비중인데 나중에 임신했을때 이 치아가 아기나 저한테 혹시 영향이 있을까요? 치과에서는 명쾌하게 답을 안주셔서 여기에 물어봅니다. 시험관,인공수정때 난생 처음 왼쪽 눈떨림이 몇개월 지속됐고, 왼쪽 눈 혈관도 2번 터졌고, 오늘은 왼쪽 뒷목 윗부분이 부은것같은 느낌이 있어요. 왼쪽 머리와 왼쪽 목도 살짝 뻐근합니다.그냥 자세가 안좋아서 그런거고, 우연일치고 아무 상관없는거겠죠?;; 임신중 신경없는 이 치아가 깨질 확률이 몇프로인가요? 태아에게는 이번처럼 고름이나 염증이나 통증이 있지않은 이상은 별영향없겠죠? 혹시 이것때문에 임신이 안되는 경우도 있나요?;;;
그리고 고름이나 염증이 없이 깨끗한 상태면 어금니 위에 구멍만 떼우는 방법은 안될까요?;;;
그리고 의사선생님께서 이 치아 가까이에 신경이 있어서 잘해야한다고 하시던데 어려운 치료인가요? 신경을 건들면 어떻게 되나요? 치료할때 긁어내는 방식의 치료인가요?


답변

Re : 어금니 발치 하고 싶지 않지만...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말씀해주신 내용 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렵지만

치아 뿌리쪽에 염증으로 인해

치조농루 가 생긴 상황으로 보입니다.

엑스레이 상태를 보면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겠지만

잇몸뼈 상태가 좋지 않다면

신경치료 뿐 아니라 심한 경우

발치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치과에 가셔서 빨리 검사 & 치료를 받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