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와 체중 때문에 걱정입니다
04년생으로 이제 만 17세가 되었습니다. 중2 시절 이후로 키가 정체된거 같습니다. 현재 키는 168cm 입니다. 올해 초에 장이 지속적으로 아파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하고 체중이 갑작스럽게 감량했습니다. 65kg에서 58kg까지 순식간에 줄어들고 유지해왔습니다. 이때 잘 먹지 못해서 키가 크지 않은가 싶네요. 올해 10월달 들어 아픈게 좀 나아져 음식도 잘 먹게 되자 현재 67kg이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감량 이후 체중증가가 괜찮은지 걱정스럽습니다. 또한 살이 다시 쪘으니 키 성장이 될까요?
부는 180cm, 모는 163cm 입니다. 남동생이 저만 해질 때 동안 저는 키가 크지 않자 걱정이 많아지네요.
성장에 도움될 만한 운동이나 식단이 있을까요? 아니면 이미 늦은건가요?
답변
Re : 키와 체중 때문에 걱정입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17세이시라면 무성장판기(성장판이 닫힌 이후 20세 전후까지)에 해당되십니다.
이 시기에는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이론상 매년 최대 2cm까지 클 수 있습니다.
키가 크려면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가 되어야하고 키가 크는데 중요한 우리 뼈성분이 되는 원료를 적당량 꾸준히 매일 섭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하루 800mg~ 3000mg 사이 정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음식으로는 칼슘을 적당량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칼슘보조제를 선택하시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정관*에서도 위장장애가 없고 흡수율이 좋은 어골과 해조칼슘을 16,500원대에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니 이쪽으로도 알아보셔서 추가 섭취를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키 성장에 도움이 되도로고 관절에 자극( 줄넘기나 농구와 같은 운동)이 도움이 되시며,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가 되도록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꼭 잠에 들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키성장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