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전자검사 질문입니다

안젤리나졸리가 받고 미리 수술했다고 한 유전자 검사에 대한 기사를 읽었습니다.
저희 외할머니께서 70대 중후반쯤 동내병원서 건강검진후 조직검사하고 종합병원에서 유방암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그런데 수술이나 약물치료를 안하기로 결정하셨고 일상생활을 사셨습니다. 이미 5년이 지났고 그시간이 지날동안 따로 어디가 많이 아프신대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84세신데 여기저기 아프신대는 많아지셨으나 유방암이 그후로 어떻게 되셨는지는 따로 검사를 안해보셨다고 합니다. 어머니나 이모쪽으로 유방 난소쪽 질환은 안계시구요. 저는 5년전쯤부터 양쪽 유방 물혹이 몇개 있고 치밀유방이라고 하며 매년 추적관찰중입니다. 이런경우 안젤리나졸리같은 유전자검사를 받아보기도 하나요? 모계쪽에 유방암이 있으면 그런 유전자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은지요?


답변

Re : 유전자검사 질문입니다
권수범
권수범[전문의] 아름다운향기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입니다.
유전성 유방암이 의심되는 고위험인 경우는 35세 미만에 유방암이 발생되었거나 양측성 유방암 환자, 남성 유방암 환자, 여러 장기에 암이 있는 경우 등 입니다. 이러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BRCA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를 시행하여 10~25% 정도로 각각 돌연변이가 발견됩니다.
외조모의 유방암 가족력이 있고 발병나이가 고령이기 때문에 고위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는 일반적인 유방초음파 및 유방촬영의 정기검사를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