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척추분리, 측만 운동?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제가 척추분리증이 있어서...
무리를 한 날에는 허리가 뻐근하고 그 피로감이 다리까지 타고 내려와서 고생을 하곤 하는데요..
몸상태가 이런데도 전 하고 싶은 운동이 복싱, 무에타이 이런 운동들을 배우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은데...
제 건강을 위해선 복싱, 무에타이 같은 운동은 잠시 접어둬야 할까요?
만약 운동을 시작한다면 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헬스를 다닌다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진행이 가능할까요?
코어가 몸을 단단하게 잡아줄만큼 근력이 발달이 된 뒤라면..
복싱, 무에타이, 종합격투기 배워도 될까요?


답변

Re : 척추분리, 측만 운동? 프로그램?
최상호
최상호[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척추 분리증이 있다면 보통 증상이 앉았다가 일어날때, 씻을때 허리를 숙였다가 필 때 와 같이 허리를 필 때 아픈것이 일반적입니다.
복싱과 무애타이는 허리의 회전을 동반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허리의 회전과 신전에 저항하는 코어근육이 적절하게 활성화 되어야 할 것 입니다.
원하시는 스포츠를 할 수 있으나, 그전까지 코어근육을 충분하게 훈련한 뒤에 하시는 것이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추후에 무에타이와 복싱을 하시더라도 바로 강도와 시간을 높여서 하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늘려가면서 하신다면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프로그램은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서 난이도 조절이 필요하기때문에 정확히 말씀 드릴 수는 없으나, 허리를 젖히는 백 익스텐션 같은 운동은 우선 피하셔야 합니다. 윗몸일으키기 같이 허리를 구부리는 운동 또한 좋지 않습니다, 즉 허리를 적절하게 중립으로 위치시키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운동 후에 원하시는 스포츠를 할 수 있으니 점진적인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