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화혈색소 급등
안녕하세요... 올해 고등학교 3학년이고 당뇨 판정 받은 지 4년 정도 지났습니다.
근데 지금 당화혈색소 10% 정도가 나오는데 제대로 식단하고 운동하면 3개월 안에 6~7%정도로 떨어질 수 있을까요....?
너무 무섭습니다..
아, 그리고 빈혈도 심한데 빈혈이 당화혈색소에 영향을 미치는지, 빈혈 없애면 당화혈색소도 낮아지는지 궁금합니다..
부디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답글 좀 달아주시기를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저 진짜 너무 무섭습니다.... 눈물 나오네요...
답변
Re : 당화혈색소 급등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운동 열심히 하시며, 식단 조절하고, 약물 복용 잘 하신다면 당화혈색소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지만, 그정도로 낮게하려면 거의 하루종일 운동하셔도 힘들 수 있습니다. 천천히 계속 노력하세요
답변
Re : 당화혈색소 급등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당뇨병 판정을 받으셨으면 약을 복용하시면 혈당 조절이 잘되리라 봅니다.
현재 신장대비 평균체중이 47kg 정도이므로 체중감량이 조금 필요합니다.
따라서 꾸쭌한 운동을 통해 평균체중이 되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평소 식습관에 따라 혈당이 높에 오를 수 있습니다.
3끼 균형있는 식사를 권장하고 당이 많은 음식 및 간식의 섭취를 조절 해 주셔야합니다.
채소 섭취는 혈당을 낮추는데에 도움이 되므로 채소 반찬은 매끼 섭취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자세한 식습관을 알아야 자세히 답변 드릴 수 있으나 운동과 채소반찬 섭취, 당분 많은 음식 섭취를
줄이고 제한함으로써 수치 완화에 크게 기여하리라 봅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급등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인데 당뇨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당화혈색소가 높아서 보다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음식, 운동 관리를 통해 체중을 5~7% 정도 줄여주시는 것만으로도 당뇨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되구요. 거기에 수면습관 바르게 하고, 스트레스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니 꼭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빈혈도 당화혈색소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당뇨 주치의 선생님께 꼭 말씀드리는 게 좋겠구요. 빈혈 때문에 당화혈색소 수치가 정확하지 않다면 다른 지표를 통해 당뇨를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당뇨 주치의 선생님과 꼭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잘 극복하시길 바라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많이 위로해주시고 격려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