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십이지장 겉에 혹 제거수술

어머니가 금일 2차병원에서 십이지장 겉에 혹이 계속 조금씩 커지고 있어서 수술이 필요하다 들으셨다 합니다.
개복 수술을 해야되고 현재 영상으로는 잘안보여서, 개복해야지만 얼마나 큰지랑 혹이 어떤종류인지 알꺼 같다 하는거 같습니다.

현재 신장이 안좋으셔서 신장약을 먹고계신데.. 연세는 59년생이시고 나이가 있으셔서 매우 걱정됩니다...
만약 개복하여 확인하였을때 악성이면 재수술을 해야되는건가요...? 완치가 가능한지 등 여부에 너무 궁금합니다


답변

Re : 십이지장 겉에 혹 제거수술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이 문제는 병원은 대학병원으로 바꿔서 다시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신 상태에서 개복수술은 마취나 다른 전문적인 수술팀이 받혀주어야지 수술 이후 합병증 없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잘 되었는데 고령이라 수술 이후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십이지장 겉에 혹이라고 함은 단순히 장관 외부에 혹이 생겨 커진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 위치에 췌장이 있기 때문에 췌장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한 곳 병원 얘기만 듣지 마시고 좀 더 큰 병원에서 췌담도 및 위장을 보는 두 전문가 교수님의 얘기를 듣고 수술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