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침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8년 이상 지속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비염이 심했고 지금은 좀 괜찮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수술도 했습니다.)

근데 침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고 목젖이 혀에 닿는 느낌이 듭니다. 목젖이 같이 넘어가는 듯한 느낌

또한 노래를 할 때 예전과 다르게 금방 목이 쉬고, 발성할 때 목 뒤에 무언가 막힌 느낌이 납니다.

운동할 때도 금방 숨이 차고 코로 숨쉬기가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코로 숨쉴 때 막힌 느낌이 납니다.
(비염으로 인해 막힌 것은 아닙니다.)

평소 목젖이 길진 않은데 목젖이 혀에 닿을 때 점액같은게 늘어나는걸로 봐서 이게 문제인 것 같아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 이비인후과에 찾아가 목젖 절제하는 수술 문의도 드렸는데 그 정도는 아닌 것 같다고 말씀해주셔서 따로 수술을 하진 않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답변

Re : 침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목이물감은 원인이 정말 다양합니다. 비염, 후두염부터 역류성 식도염, 부비동염 등등 까지 말이죠.
증상이 최근에 더 심해졌는지 여부에 따라, 식습관의 여부, 최근 체중 증가 여부 등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말씀주신 금방 숨이 차는 증상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에서 코, 목, 후두 등의 검사를 다 해보셔야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있으며,
비염증상도 한번더 확인해 보시는게 도움될 듯 합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자세히 진료를 보시고, 진단에 맞춰서 비염약 또는 후두염 약복용을 권유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