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자 췌장암 확률

안녕하세요 20살남자입니다.
제가 3주전부터 오른쪽등과 옆구리 꼬리뼈쪽의통증이 어디 접촉하거나 누우면 더심해지고 몸무게도 갑자기 4키로정도 빠졌다가 지금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췌장암증상중 하나라고 하더라구요. 일주전 위.대장내시경, 초음파검사와 피검사를 하였는데 내시경은 이상없고 초음파검사로는 심한지방간만 판정받고 피검사로는 간수치90대 공복혈당112정도로 당뇨전단계라고 들었습니다. 위의 증상들이 단순한 근육통이라기엔 정형외과 엑스레이검사에서도 아무이상없었고 저는 근육통이 있어도 대게3일정도만에 없어지는데 이번꺼는 3주이상 지속되고있어 췌장암이 걱정되어 질문합니다.

1. 위 증상들로 볼때 췌장암 가족력없는 20살이 췌장암에 걸릴수가있나요?(담배는3달정도 하다 끊었으며 술도 6개월정도 먹다 최근엔 끊었습니다.)
2. 복부초음파검사는 하였으나 지방간도 심하고 제가 복부비만이여서 췌장이 제대로 보이지 않은거같은데 정 걱정되면 복부ct를 찍어보는게 맞을까요?

의사선생님께서는 20살이 이런걱정을 한다는게 너무 걱정이 심하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제 지인중에 암으로 고생하시는분도 있고 가족중에서도 암으로 돌아가신분이 있어 걱정이 심합니다..


답변

Re : 남자 췌장암 확률
최형석
최형석[한의사] 하늘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40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형석입니다.

이정도 증상으로 암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말씀처럼 가족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20세에 암이 걸릴 확률또한 현저히 낮다고 볼 수 있구요.
오른쪽 등부위, 꼬리뼈 통증은 의외로 치료가 잘 안되는 근육통이 호발하는 부위 입니다.
옆구리쪽은 늑간근 등에 손상을 입게 되면 한달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많고
꼬리뼈 통증은 수개월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먼저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통증치료를 꾸준히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건강을 위해서 체중관리를 병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수치이상, 당뇨전단계 등은 결국 식이가 안좋다는 이야기 이고
이로 인해서 장기적으로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암으로 걱정하실 만큼 건강에 관심이 많은듯 한데
식이관리를 하면서 체중을 20kg정도만 감량한다면
건강걱정없이 잘 지내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