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농양 수술 이후

항문농양이 생겨서 배농수술 후 10일정도 관 꽂아둔 상태로 생활하다가 어제 관 제거했습니다 ! 이후로 거즈 계속 하고 있고 좌욕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1. 관 꽂아둔 부위나 수술부위에 바르는 연고 등은 처방받지 않았고 현재 항생제만 처방 받아서 먹는 중인데 괜찮을까요 ?

2. 앉아있어도 되는건가요 ...? 앉거나 해도 통증은 없는데 혹시나 안좋은 자세가 있을까 걱정되어 질문드립니다.

3. 평소 운동을 좋아하는데 운동은 2-3주 정도 쉬고 난 이후에는 가능할까요 ? 할 수 있다면 운동은 헬스 하려고 하며 한동안은 하체 운동은 피하려고 합니다

4. 관 뺄 때 염증이 잘 빠지고 호전되는 것 같아서 뺐다고 말씀하셨는데 1달 이후에 외래 예약이 잡혔습니다. 1달 이후에 예정된 외래 이전에 다시 염증이 생겨서 상태가 안좋아질 수도 있나요 ? 1달 이전에 외래 가서 진료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

5. 1년 전에도 같은 부위 수술을 했었는데 치루가 아니어도 재발할 확률이 있나요 ?

담당 의사분께서 너무 불친절하게 대답해주셔서 여기에 쓰는 질문들이 많은 점 양해 바랍니다 ㅜㅜㅜㅜㅜ 감사합니다 !


답변

Re : 항문농양 수술 이후
조선연
조선연[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1. 수술 하신 병원의 처방에 따르는 편이 좋습니다.
저희 병원 경우에도 진물이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는 연고등의 처방은 하지 않습니다.
2. 앉아서 통증이 없다면 앉으셔도 됩니다.
3. 수술 상태를 잘 모르기 때문에 답변이 좀 어렵습니다.
수술 하신 병원에 문의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1달 이후 예약이라면 그렇게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보인다면 1주 2주 간격으로 보는 편인데 1달 후 라 하였다면 거의 문제 생길 가능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시 통증이 생긴다거나 진물 양이 늘어나거나 하면 예약 전이라도 방문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치루가 아니어도 재발 될 확률은 있지만, 거의 치루가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염증이 완전히 소멸 되면 치루 여부를 파악하여 치루 제거 수술을 하셔야 재발 없이 지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