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년된 신경치료 후 크라운 씌운 치아 통증

안녕하세요. 10년전 신경치료하고 크라운씌운 치아에 욱신거리는 것 같은 통증이 있어 궁금합니다. 직접 육안으로 보시거나 xray사진을 확인하신게 아니지만 아래 기술된 내용으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 10년전 신경치료후 크라운 씌운 앞늬를 여태 잘 사용하다 최근 한 달사이에 갑자기 불편함을 느낌. 매년 스케일링 받으며 정기검진 진행했었는데 이상있다는 소견은 없었습니다.

- 해당 치아를 두드려 봤을때, 다른 치아보다는 민감하다(약간 아프다고)느껴짐. 음식을 씹을때는 불편함을 전혀 못느낌

- 치아의 왼쪽부분이 조금 더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치아의 끝이 아프다기보단 뿌리쪽인지 잇몸쪽인지 모르겠지만 안쪽이 불퍈합니다.

- 자발통,뜨겁거나 차가운 물, 바람등에 의해 불편함을 느끼긴하지만 매번 느끼는 것은 아니고 불규칙하게 불편함을 느낌

- 치과 xray상 뿌리끝 염증 소견은 없으며 신경치료도 치아 끝까지 잘 되어있으며 크라운 상태도 괜찮고, 크라운과 치아의 경계면을 탐침 해보거나 사진상으로 충치 소견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 1주일 전 치과에서 잇몸 치료를 1회 받았지만 좋아졌다고 느끼진 못하고있음

- 정말 피곤하면 수면중에 이를 간다고 주변에서 이야기하는데, 최근에도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1. 통증이 생긴 후 1주일을 참아보다 치과에 갔더니, 사진상에 뿌리 염증도 없고 크라운 상태도 좋고, xray나 탐침을 하였을때 충치 소견은 없어보여 일시적인 증상 같다며 지켜보자 하셔서 기다려봤는데 별 차도가 없었습니다. 크라운 상태가 나쁘면 뜯어보자고 할텐데 상태가 양호해서 굳이 뜯을 필요는 없어보인다고 하셨습니다.

2. 1주일을 더 기다려 봤음에도 불편하여 재방문을 하였는데, 잇몸치료 받아보자고 길이를 재보니 4mm 나와서 간단한 잇몸치료 받았습니다. 끝나고나선 별로 심하거나 그런건 아니라고 하셨어요. 그렇게 1주일이 지났는데도 별 차도가 없습니다

3. 잇몸치료후 출장이 잡혀 타지역으로 왔는데 마침 숙소 바로앞에 치과가 있길래 가서 위와 같은 상황을 설명드리니 비슷한 소견을 말씀하시네요.


전 10년 넘어서 생긴 통증이라 2차 충치나 뿌리염증, 크랙이 생겨서 아플수 있다는 내용을 미리 접했기에 뜯어서 재신경치료를 하든 새로 할 줄 알았는데 막상 또 아니라니까 다행스러우면서도 불편함이 한 달여 가까이 지속되니 좀 이상하네요.

정리해보자면, 해당 치아에서 불편함을 느낀지는 한달쯤 되어가고, 해당 치아쪽 잇몸 치료한지 1주일이 지나감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써본다고 생각나는 내용 전부 써봤습니다.. 잇몸치료 1회 받을때 해당 치아는 10~15초 내외로 치료하고 넘어갔는데 몇차례 더 받아봐야할지 다른 방법을 시도해봐야할지 궁금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10년된 신경치료 후 크라운 씌운 치아 통증
박무성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박무성입니다.

자세한 상담을 위해서는 시진(직접보기), 촉진(눌러보기), 방사선사진 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 답변은 하나의 가능성으로만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종합하면 10년 전 신경치료 후 씌운 이가 가끔 아프거나 불편한데 어떤 검사 방법으로도 문제를 찾지 못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저 역시 말씀해주신 내용만으로는 특정한 질병으로 보기에는 어렵고,
최근에 피곤한 일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어(코로나백신 등) 혹은 치아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사 생긴 한시적 염증이 의심됩니다.
소염제 등의 약으로 해결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서 최대한 휴식을 취해보심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해결을 원하신다면 동의 하에 뜯어보거나 재신경치료룰 해보실 수도 있으므로
가시던 치과에서 지속적으로 검사받아보시는 것이 좋겠고,
지속적인 증상이 있으며 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데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시면
대학병원 치과보존과 방문도 고려해보심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10년된 신경치료 후 크라운 씌운 치아 통증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저도 지금 님과 똑같은 증상인데 다니던치과에선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혹시 님은 그뒤로 치료를 하셨나요?
어찌되셨는지 궁금합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려요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