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페,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간거 같습니다.

6시~7시 사이쯤
소면보다 조금 더 가느다란 당면으로 만든 음식을 먹었는데 그때 기침이 안나오고 어물쩡 있다 코? 뒷쪽과 목족에 이물감이 들어 억지로 기침을 여러번 하니 면 조각이 하나 나오고 코 뒷쪽의 이물감은 괜찮은데 목쪽이 아직도 그러네요.
딱딱하거나 날카로운 재료는 없어 긁은건 아닌거 같고 수분끼가 없는 음식이라 잘 달라붙는거 같습니다.

요약
반사적인 기침x, 수동적인 기침o
목 이물감
목을 긁을만한 재료는 없음
제일 작은(얇은)음식물 소면 굵기 당면
기침이 반사적으로 안나와 억지로 해서 코 뒤쪽 이물감 해소 목쪽은 그대로

+지금 목쪽에 소량의 가래 느낌과 목의 느낌이 가슴쪽으로 내려간 느낌입니다.
여전히 반사적인 기침은 없구요.

기도에 달라붙었다면 다른 증상이 있을까요?


답변

Re : 페,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간거 같습니다.
박재원
박재원[전문의] 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재원입니다.

목의 이물은 대개 편도나 혀뿌리에 걸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삼키거나 제거 후에 심한 통증이나 기침, 호흡곤란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의 이물이 문제가 되는 상황은 날카로운 이물이 넘어가면서 식도에 걸려있거나 기관지로 흡인이 되어 기관지 폐색이나 폐렴을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 입구에서는 기침 반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기관지로 음식물이 들어갔다면 심한 기침이나 사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정확한 상태는 우선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후두내시경을 통해 목의 상태를 관찰해야 하며 기도 이물이 의심되는 경우 흉부 엑스레이 등을 통해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불편하신 증상 큰 문제없이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