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내당능장애 당화혈색소가 6%가 안되는 경우에 약 복용을 시작하기도 하나요?

안녕하세요 내당능장애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1년 전 마지막으로 당화혈색소 검사를 하였고, 5.8 이 나왔습니다.
예전부터 공복검사는 항상 정상이었는데, 식후 2시간 자가혈당측정을 해보면 110~200 사이가 나옵니다.
(포도당 경구부하검사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평소에 허리가 좋지 않아 아침, 점심 식사 후 10~20분 정도 걷는 것이 운동의 전부입니다.
최근 컨디션이 좋지 않아, 그마저도 잘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약간 배부르게 먹은 듯 하여 10분정도 걷고 2시간 식후검사를 하였는데,
204가 나왔습니다. 그 다음날도 207이 나왔구요.
궁금한 점은 이전에도 한번씩 170~200 정도로 한번 높게 나오기 시작하면 며칠간은 그러다가 차츰 떨어집니다.

1. 혹시 한번씩 높게 오르면 며칠간 그런 경우는 컨디션이 안좋아서 췌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서 그런것일까요?
특별히 식단을 다르게 한것이 아닌데 갑자기 며칠간 높을 떄는 왜 그런것인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2. 체중이 173에 43kg 입니다. 거의 뼈밖에 없을 정도로 말랐습니다. 평소 위가 좋지 않아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지 못합니다. 내당능장애 진단을 받고 나서, 배부르게 먹고싶은 만큼 먹으면 혈당이 올라버리니 식사를 일부러 적게 합니다..
혹시 이렇게 마른 경우에는 당화혈색소가 6.0 약간 못미처도 당뇨약을 먹으면서라도 제대로 잘 먹게 하기도 하나요?

요즘 건강이 좋지 않은데 식사도 양껏 하지 못하니 어떻해야 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3. 숟가락을 들떄부터 2시간 이후에 혈당검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식사를 다 마친 시간부터 2시간이후를 검사하는 병원도 있더라고요.. 어느 것이 맞나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1년전~ 현재까지 혈당측정 한것을 파일로 올렸습니다)

답변

Re : 내당능장애 당화혈색소가 6%가 안되는 경우에 약 복용을 시작하기도 하나요?
박현민
박현민 [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7.28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입니다.

중요한것은 시간이 아니고, 200이 넘는게 간혹 있다는 것입니다.
200이 넘으면 당뇨병입니다. 다만, 약물 복용을 하지는 여러가지로 보고 판단할 일입니다.
너무 마르셨으니, 타고나 체질이 당뇨병에 약한 즉 인슐인저항성이 높아서입니다.
간혹 인슐인분비가 안되는 1형 당뇨를 의심 할 수 있지만, 지금 연세에는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제대로 진료를 보시고, 식단은 채소와 단백질 위주로 많이 드시는게 좋겠고, 당뇨는 그에 맞추어서 필요시 약물을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