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염좌 2주경과 반기브스 계속 하는게 좋은지 가만히 있을때는 푸르는게 좋은지요?

풋살을 하다가 발목을 삐었습니다.

엑스레이찍어보니 뼈는 이상이 없었고요

현재 2주가량 지났는데요 아직도 붓기가 완전히 다 빠지지는 않았네요

궁금한것은 가만히 앉아서 쉴 때 반기브스를 계속 하고있는게 좋은지

아니면 돌아다니지 않을 때 푸르고 있어도 상관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건

발목 바깥쪽을 다쳤는데

발목 안쪽도 부어있더라고요

양쪽을 다 다치는경우도 흔한가요? 그런경우 치료를 다르게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발목염좌 2주경과 반기브스 계속 하는게 좋은지 가만히 있을때는 푸르는게 좋은지요?
심승보
심승보[전문의] 연세더바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승보입니다.

발목 염좌시 발목이 어느쪽으로 접질러졌나에 따라 손상될 수 있는 인대는 다릅니다. 통상적으로 발목 바깥쪽 외과쪽 통증은 전거비인대/종비인대라 부르는 인대, 발목 안쪽 내과 통증의 경우 삼각인대라는 인대의 손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큰 문제가 없다면 발목 고정 부목은 약 2주-6주 가량 유지하도록 하는데, 이는 인대 손상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부기가 지속된다면 가능한 부목은 지속적으로 고정하는게 좋습니다.

주무시거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발목이 움직이기 쉬우므로 부목은 고정하고 있는것이 좋은데, 굳이 그렇지 않고
의식 있는 상태에서 휴식시간이라면 풀어두고 얼음찜질등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충분히 고정 및 부종이 소실되었음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반복적으로 발목이 접지르게 되는 경우
MRI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이 전거비인대/종비인대의 파열 여부를 확인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온라인 상의 상담에 제한이 있으므로 꼭 정형외과 전문의의 대면 진료와 상담/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