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꿈치 통증, 굽혔다가 필때 힘빠짐과 잦은 뚝소리

안녕하세요.
4~5월말까지 운동을 했다가 양쪽 어깨회전근개 염증과 충돌증후군때문에 운동을 그만두고 쉬고 7월 10일정도부터 오른쪽 팔꿈치에서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증상은 운동을 시작하고나서부터 팔꿈치를 굽혔다가 피는과정에서 딱! 하는 소리가 자주나기 시작했어요. 운동을 쉬어도 계속 나더라구요. 6월달에는 통증이없다가 7월중순쯤 되고나니 뚝소리가나면서 점점 아파오고 팔을 굽히면 팔꿈치가 땡기는느낌이 들어요. 

현재는 팔을 굽히는과정은 괜찮은데 필때가 문제입니다. 항상 소리가 나는건 아니고 오래 굽혔다가 피거나 소리 날것 같은 각도가 느껴집니다.. 그 과정에서 통증이 좀 있어요. 그래서 소리가 나서 통증이 일어날까봐 천천히 피고있어요. 전완근쪽도 점점 통증이 생겨서 굽혔다가 펼때 힘도 빠지고 막 굽혔다가 피는동작이 힘들어졌습니다. 밥먹을때도 오래 숟가락질 젓가락질 하다보면 뭔가 쭉 땡기는 느낌이 들고 밥먹기가 힘들어요.

인대쪽이나 힘줄, 연골 문제일까요? 그리고 아직 증상이 심각한 단계는 아닌지 궁금합니다. 병원은 두군데 갔다왔는데 엑스레이상으로 뼈문제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아 그리고 팔꿈치 부분에 뭔가 작은 혹?몽우리 같은게만져져요. 만져보면 딱딱한것 같으면서 말랑한것 같기도한 느낌이고 살짝누르면 느낌이없는데, 세게 요리조리 막 눌러보면 약간 통증이 있습니다. 위치 사진 첨부해드립니다. 이게 뭘까요? 이것도 현재 증상과 연관 되있을수 있나요?


답변

Re : 팔꿈치 통증, 굽혔다가 필때 힘빠짐과 잦은 뚝소리
오명진
오명진[전문의] 오편한 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명진입니다.
관절의 부딪힘으로인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상기증상은 소위말해 테니스엘보우나 골프엘보가 있는지 부터 검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인대나 건의 염증으로 인해 증상이 발현되므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권해드리며
한의원에서는 봉침으로 치료가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팔꿈치 통증, 굽혔다가 필때 힘빠짐과 잦은 뚝소리
성정훈
성정훈[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팔꿈치 통증으로 불편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듭니다.

사진 부위는 골프엘보라고 불리는 내측상과염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힘줄 쪽에 염증이 만성화된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깨 충돌증후군과 회전근개 염증이 생길 때 아마 확실하게 염증치료가 다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팔꿈치 쪽으로 염증이 나온 것 같습니다.

치료를 우선적으로 받아보는 것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성화된 염증치료와 관련해서는 가까이 있는 도침치료 한의원에서 골프엘보와 충돌증후군 치료를 받아보시는 방법을 고려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