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성피부염입니다. 건선이 맞을까요?

저는 2년전에 일반 피부염으로 고생하다가 만성인것 같아서 좀 큰병원에가서 조직검사를 하고 건선 진단을 받고(임상소견상 건선이라고 하셨음) 바르는

스테로이드와 광선치료로 치료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광선치료3개월 면역억제제3개월 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했고 게다가 산정특례까지 안된다고 하니 멘탈이 정말 나갔었습니다 ㅋㅋㅋ,, 그뒤로 지속적으로 치료를 하면서 제가 느끼기에는 건선이 아닌 것 같아서 근처 대학병원을 가서 진료를 받았는데 조직검사상으로는 건선이 아닌것 같다. 정확하게 하려면 조직검사를 다시 해봐야 할것 같다고 하셨고 저는 하고싶었지만 처음 조직검사때 흉터도 심하게 남았고 곧 군대를 가야해서 미뤘습니다. 결국 군대에서 광선치료를 받다가 군의관들이 교체되는 시기에 군병원 피부과를 갈수가없어서 민간병원 피부과를 갔습니다. 근데 여기서도 건선이 아닌것 같다고 하시며 먹는 스테로이드 경구약 7일치를 받았습니다.

먹고 좀 잠잠해지고 조금씩 다시올라와서 한달뒤 방문을 했는데 아직 안없어진다고 하니까 먹는약을 또 주셨습니다(똑같이).

Q1.​건선인가요?? 피부염인가요 아니면 땀띠 같은 두드러기인가요

Q2. 만약 건선인데 어차피 산정특례도 안된다면 스테로이드 약을 한달마다 복용해서 일반인처럼 사는게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스테로이드 한달마다 복용해도 될까요 (바르는약은 거의 1년간 계속 발랐습니다.)

Q3.조직검사결과 건선이 맞는 걸까요??
*혹시몰라 조직검사 결과지도 올립니다.

사진은 입대 전 1 , 입대후 휴가때 2개,
조직검사 결과지 1개 입니다,.


답변

Re : 만성피부염입니다. 건선이 맞을까요?
문득곤
문득곤[전문의] 미파문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문득곤입니다.

Q1. 조직검사 결과와 병변 형태상 건선보다는 만성피부염의 가능성이 좀 더 높겠습니다.
Q2. 스테로이드 약을 한 달마다 복용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장기적으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적절하게 관리하는 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Q3. 첨부해주신 검사 결과에 따르면 건선이 아닐 가능성이 더 높겠습니다만 조직검사라는 것이 피부의 일부분만 떼어 보는 것이기에 검사 시기 및 부위에 따라 검사의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기에 현재 상태도 평가해보아야할 문제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