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응급피임약 부정출혈

안녕하세요.

마지막 생리는 6/12~6/16 원래도 양이 정말 많지 않고 헷갈리는 갈색 혈들이 비출 때가 있는 사람 입니다.
주기도 딱 한달 일때보다는 더 길 때가 많습니다.

6/28,29 체외사정으로 관계를 했구요
7/4 체외사정 관계후 사용 중인 앱에서 7/6 배란일로 예측 되어 있길래 그 다음날 24시간 내로 응급피임약 복용을 했습니다

7/10 부터 아랫배가 아파서 (콕콕 아프진 않았어요 자주 느끼던 배란통의 통증에 가까웠습니다) 약으로 인해 늦은 배란통 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7/12 오늘 생리통과 배란통으로 추측되는 통증이 계속 되었는데 속옷에 혈이 꽤나 많이 묻어있었구요(아주 맑은 붉은 색은 아니었는데 속옷 면에 흡수되어 대수롭지 않게 손빨래 했습니다)
생리통처럼 통증도 심해서 약도 먹구, 생리대를 깔고 생리인줄 알고 안도했는데 저녁에 보니 물을 섞은 듯 맑은 갈색이 흥건하고 가운데만 짙은 갈색으로 비친게 착상혈일까 싶어 너무 두려웠습니다 ㅠ..

혹시 약 복용 7-8일 정도에 부정출혈을 하나요?

그리고 제 증상이 착상 증상에 가까운 것인지 부정출혈에 가까운 것인지 궁금합니다.. 혹은 생리인가 까지도요 ㅠ 물론 확답이 어렵겠지만 말입니다


답변

Re : 응급피임약 부정출혈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원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고 일반적인 경우와 달라서 해석이 어렵습니다. 7/5일 사후피임약까지 먹어 생리 주기가 더 불규칙해질 가능성 많습니다.
현재의 출혈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임신테스트 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출혈 양상이 평소 생리와 다르면 산부인과 방문해서 확인해 보세요.

질외 사정은 피임 방법으로 사용하기에는 위험합니다. 생리 주기도 불규칙적이고 정형적이지 않으니, 다른 확실한 피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응급피임약 부정출혈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사후 피임약 이나 응급피임약 복용후 약제 이상반응으로 일어나는 부정출혈 증상은 약 복용 후 48시간이내 나타납니다. 생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테기를 여러개 구입하여 테스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