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개월 아기 밤잠 자다가 계속 깨는 현상

7개월 된 남자아기를 키우고 있는데요.
밤에 자다가 시도때도없이 깨서 자지러지게 웁니다.
평균적으로 7시반 취침 6시 기상인데 이 사이에 10번 내외로 깨는 것 같아요..

깨는 이유는 첫번째로 자면서 옆으로 뒤집으려고하는데 못뒤집게 담요같은걸로 막아놔도 기어코 힘으로 뒤집더니 엎드린채 웁니다.
두번째는 꼭 뒤집지 않더라도 잘 자다가 그냥 울면서 깨기도 합니다.
이맘때쯤 아기들이 이앓이, 성장통으로 깰 수 있는거는 알고 있는데, 저희 아기는 너무 자주 깨는 것 같아서요.
철분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다 해서 이유식에 소고기도 꼭 더 넣어서 먹이고 있는데도 계속 그러네요ㅜ
혹시 병원에 가서 이상이 있는지 혈액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아기가 힘들 것 같아서 걱정인데..
이 시기에 아기들이 원래 그럴 수 있는 건지, 아니면 저희 아기가 심한 편이라 진단을 받아 봐야 할지 소아과 선생님들이 조언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7개월 아기 밤잠 자다가 계속 깨는 현상
박상학
박상학[전문의] 연세박상학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박상학입니다.
그 연령의 아기들은 보통 한번 잠이 들면 아침까지 깨지 않고 자는 것이 일반적이나, 2~3번은 뒤척이다가 깨기도 하며,
울 수도 있으나 곧 다시 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위의 설명처럼 10번 내외로 자주 깨며 운다면 한번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집에서 우선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쾌적한 수면환경 조성이 중요하구요.... 일체의 소음(TV, 휴대폰, 음악소리등)을 없이하고, 모든 조명을 끄고, 22~25도 온도 유지, 적당한 습도유지로 너무 습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아기와 함께 자면서 깨어 울때는 가볍게 토닥거려 주는 게 좋겠습니다. 생후 9개월이 되면 3차 영유아건강검진 시기가 되니 그 때 소아청소년과에 가셔서 상담해보시기를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