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킬레스건 핏줄, 무릎 안쪽 통증, 하지정맥류같은 질환의 초기증상인가요?

오늘 자전거를 타고 집에 오니 왼쪽 아킬레스건에 핏줄이 올라오고 걸으니까(특히 필때) 무릎 안쪽 관절 안쪽이 혈관이 땡기듯이 아픕니다.
자전거 탈때는 괜찮았습니다.
뭐 하지정맥류같은 질환의 초기증상인가요?
아킬레스건과 정강이쪽도 올려봅니다.


답변

Re : 아킬레스건 핏줄, 무릎 안쪽 통증, 하지정맥류같은 질환의 초기증상인가요?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단순히 혈관이 튀어나온 것의 문제가 아닌, 정맥 내 판막(valve) 기능 이상으로 인한 혈관 확장 및 역류 혹은 내압 상승 등의 이유에서 혈관이 돌출되는 순환계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육안으로는 혈액의 흐름을 알 수 없기에 현재의 증상이 “ 하지정맥류 ” 가 맞는지에 대한 확인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하지정맥류 발병 시 나타나게 되는 자각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하시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육안상으로 혈관이 선명하게 비춰 보이거나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와 보인다.
(물론 초기에는 육안상 관찰이 전혀 없기에,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종아리에 근육경련 및 당김 증상이 나타나며, 오전보다는 오후로 갈수록 혹은 많이 움직이고 난 후 증상이 심해진다.
3. 다리에 전체적인 부종과 함께 묵직한 느낌(중압감)이 들며, 간헐적인 경련이 나타나기도 한다.
4.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무거운 짐 등을 옮기는 일을 하고나면 다리의 피로감이 더욱 가중된다.
5. 편안한 자세(쇼파 혹은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다리를 높게 위치했을 때) 혹은 자고 일어난 아침에는 다리의 피로감이 거의 없어진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